평화 "전북에 전면적 도발,
접근성-지역균형 이유들어
분산 법제화 본색 드러내"
민주 여당차원 대책 수립

한국농수산대학(한농대)을 타 지역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제출과 관련해 전북 정치권이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한농대가 분할되면 농도 전북의 위상이 추락하는 것은 물론 전북 혁신도시의 성공에도 커다란 장애물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이 지난 12일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사실상 개정안에는 전주에 위치한 한농대를 타 지역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 정치권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농대 분할 음모의 원천봉쇄 그리고 확실한 법적 제동 장치 마련 여부가 주목된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유성엽 원내대표, 김광수 사무총장, 조배숙 전 대표, 김종회 의원 그리고 박주현 수석대변인 등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농대 분할 움직임은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전북 혁신도시의 상징이자 200만 전북도민의 자존심인 한농대 분할 시도는 전북혁신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전북에 대한 도발"이라며 "이는 궁극적으로 한농대 및 전북혁신도시 고사 작전이라는 용어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비난했다.

기자회견 개최 등 이 문제를 집중 지적해 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종회 의원(김제부안)은 "경북 출신 일부 의원들이 멀티캠퍼스화라는 그럴듯한 포장으로 분할을 주장해 왔던 점을 감안하면 한농대를 경북지역에 설치하겠다는 음모가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해 한농대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멀티캠퍼스화 용역, 농림부가 1억 5,000만원을 편성해 추진 중인 '청년농 육성 및 한농대 발전방안 용역' 등은 한농대 분할의 논리를 제공하기 위한 정교한 수순이라는 것.

이런 상황에서 한농대 절반을 경북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법안이 발의된 것이라는 비판이다.

김광수 의원 등도 "학생들의 접근성과 지역별 균형 있는 농수산 인력 양성이라는 이유를 들이대면 분산을 법제화하려는 촌극이 연출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육군사관학교가 서울에 소재하기 때문에 서울 지역 이외의 학생들이 육사 지원을 기피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고 경찰대학이 충남 아산에 있다고 타 지역 인재들이 거리상의 이유를 들어 지원을 포기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평화당이 기자회견을 통해 개정안 발의를 강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전북도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은 17일 "혁신도시의 취지를 생각할 때, 한농대를 분할 한다는 것은 불가하다"면서 민주당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전북도와 이 사안을 논의하고 여당 차원에서 향후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해 전북 정치권이 모처럼 지역 현안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