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지자체대상 의견수렴
도 기본계획 대비 연구용역
기재부등 방문 추경반영요구
태양광-풍력 연구기관등 유치

전북도가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에 나서, 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전국 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다.

도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을 통해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인력양성센터 등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에너지와 연관산업의 기업, 기관, 연구소 등이 집적·협력해 비용을 감소시키고, 기술을 혁신시키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미래 동력인 재생에너지사업의 발전이 빨라지고, 이를 통한 연관기업들이 지역으로 몰리면서 생기는 경제유발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는 산업부가 제시할 융복합단지 기본계획 대비를 위해 전북연구원에 새만금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인 종합지원센터 구축을 위해 산업부와 기재부 등을 방문해 추경 예산 반영을 요구 중이다.

무엇보다 에너지 공기업들이 밀집된 지역이 융복합단지 지정에 유리하기 때문에 도는 새만금의 우수한 자연환경, 인허가가 좋은 여건 등을 활용한 검토의견도 제시할 전망이다.

더불어 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개발된 기술을 실증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이점을 통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에 한 걸음 다가가겠다는 입장이다.

산업부는 자치단체 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이 끝나면 7월부터 기본계획안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9월에는 시도 조성계획을 접수받고, 오는 10월에서 11월 중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지정한다.

산업부는 융복합단지 구성 요소를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와 대학, 공기업, 실증·시험시설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또 공간 범위는 기존에 조성된 혁신도시, 산업단지, 전원개발구역 등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하며, 조성방식은 에너지 중점산업 선정,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생태계가 조기 구축돼야 한다는 기본 골자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토대로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기술혁신과 융복합 거점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융복합단지는 산업부가 올 하반기 지자체 공모를 통해 지정하며, 지정되면 단지 내 입주해 있는 에너지 관련 기업에게는 지방세 감면과 관련 기술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연구기관에도 연구개발 실증사업비, 전문인력 유치 및 교육·훈련에 소요되는 비용이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산업부가 기본계획에 대한 지자체 의견을 수렴중에 있으며, 7월 확정되는 계획안에 지역 조성여건을 부합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