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전북→전주사무소
축소··· 지역통계 창구 소멸
통계 정확도-적기수요안돼
춘천, 강원지청 부활 대조

전북통계를 총괄할 수 있도록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를 ‘전북지방통계지청(가칭)’으로 승격·신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통계가 정확한 정책 수립의 중요한 기초자료임에도 지난 2009년 전북사무소에서 전주사무소로 축소된 이후 지역 실정에 맞는 통계 생산에 한계가 지속 발생한 만큼 이를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18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는 전주, 군산, 남원 등 총 3개 사무소가 있으며, 전주사무소는 지난 2015년 정읍·진안사무소를 통합해 이들 지역에 분소를 두고 있다.

3개 사무소에는 총 149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9년 ‘전북도사무소’가 호남지방통계청으로 흡수·통합되면서 분리된 것으로, 근무 인원도 2009년(182명)보다 33명이 감소했다.

한 곳에서 통괄하는 기능이 사라진 데다 규모까지 축소된 셈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지역 내에서는 전북을 대표하는 일원화된 지역통계 창구가 사라졌다는 불만과 함께 통계 분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또한, 전주사무소의 인력 한계로 인해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역통계 개발에 애로를 호소하는 일도 발생, 일각에서는 일원화된 창구의 부재로 통계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통계청 위상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에서 전북지역을 관할한다고 하지만 광주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접근성이 떨어져 지역통계 생산이 어렵고 무엇보다 지역 특유의 사정을 몰라 집계된 통계를 정확히 분석하는 데 한계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몇 년 사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지역 경제여건이 악화되면서 새로운 일자리 정책 마련이 시급, 이에 일자리 통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지만 지역통계 수요가 적기에 이뤄지지 않았던 것.

이로 인해 일원화된 통계창구가 마련, 즉 전주사무소를 전북지방통계지청으로 승격·신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호남권 관할 공공기관 및 행정기관이 광주 집중되면서 더는 전북이 호남의 변방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지역의 분위기까지 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26일 춘천사무소가 강원지방통계지청으로 10년 만에 부활하면서 이 같은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도내 중소기업 관련 기관의 관계자들은 “아무래도 규모가 축소되면서 맞춤형 지역통계생산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분석 역시 미흡해서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한 상황이었다”며 “정확한 통계가 정책의 성공 여부의 요인 중 하나인 만큼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전북의 입장에서는 이를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물론, 통합된 기관이 다시 분리해 승격·신설하는 과정이 쉽지 않지만 강원지청도 지역민은 물론 지자체와 정치권, 언론이 하나 돼 이뤄낸 만큼 도내에서도 전북도를 중심으로 각 시군과 정치권에서도 이에 관심을 갖고 지역 내 여론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전주사무소 관계자는 “전북지역의 여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를 전달한 데다 내부에서도 이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