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건설공사에 지역업체 참여비율 확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새만금개발사업이 도내에서 진행되는 사업임에도 불구, 지역업체를 외면, 관련 업계의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지난 3월 엔지니어링협회 전북지회, 대한건축사협회 등 전북지역 설계용역업계가 전북도청에서 새만금개발청과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최근에는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가 군산 야미도 새만금미래관에서 지역업체 참여비율 확대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이 이렇게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다름 아니다.

도내에서 추진되는 사업인데 정작 지역업체들이 배제된 채 타지업체의 들러리고 전락하고 있기 때문.

새만금사업은 현재 새만금 동서2축 도로건설공사 2단계 1공구와 2공구를 비롯, 총 6개 공구가 추진 중이다.

이들 사업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보면 도내 업체별로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0%까지 참여하고 있지만 모든 공구의 주관사는 국내 굴지의 외지업체로 이루어져 지역업체 참여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동서2축 2단계 1공구는 주관사가 GS건설, 2공구는 롯데건설, 남북도로 1단계 3공구는 대림산업 등 외지업체 비율이 무려 40~60%까지 차지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주관사를 뺀 공동도급 업체의 참여비율을 따져보더라도 전북업체에 또 다른 외지업체까지 섞여 있는 상황이어서 속칭 ‘나눠먹기식’ 배분 구조라는 것.

이처럼 새만금사업의 주관사가 외지업체 일색으로 진행되는데다 공동도급에 다른 외지업체까지 파고들면서 지역업체의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흔히 새만금사업을 단군이례 최대의 국책사업이라고 한다.

처음 이 사업의 추진이 확정됐을 때만해도 전북이 금세 상전 벽개할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웬걸 환경논란, 경제성논란, 해수유통 논란 등 각종 논란을 겪으며 수십 년째 공전하더니 이제 사업이 본격화되려 하니 이제는 외지기업들의 잔치라고 한다.

지역 업체 참여를 명시해 놓은 허울뿐인 규정이라면 당장 뜯어 고치고 실질적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전면 재검토해야하지 않겠는가 싶다.

새만금은 전 국가적 사업이기 이전에 오래도록 소외되어온 전북 도민들의 낙후에 대한 정부의 배려가 담긴 사업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전북이 도약할 수 있는 기점으로써의 새만금개발사업이 이루어져야 함은 마땅한 것이다.

지역건설사의 참여는 바로 이런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