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의지-전문가 영입
일터혁신-대화 뒷받침을
기본다지며 장기적 접근

전북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단체장의 의지’, ‘전담부서 전문가 영입’, ‘일터 혁신’, ‘사회적 대화’ 등 4가지 요소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적 대화를 통해 전북에 적합한 노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노동자들의 환경은 어떠한지 등을 보다 면밀하게 접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19일 군산대학교 이노테크홀에서 열린 ‘지역상생형 군산 일자리 노사민정 컨퍼런스’에서 나온 발언으로, 박병규 광주광역시 사회연대일자리 특별보좌관이 발제자로 나서 발언한 내용이다.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앞장서 온 박병규 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광주시를 노동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 노동정책을 만들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없애는 등 2~3년간 꾸준히 노력했다”며 “일 많이 시키고 돈 적게 줘서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게 아니라 상생형 일자리모델을 만드는 처음부터 노동자와 행정이 함께 움직여서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보좌관은 “상생형 일자리가 추진되면 겪게 될 수많은 저항과 난관이 있는 만큼 단체장의 강력한 의지와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역에 맞는 노동환경을 조성하고 이후에 전담부서, 전문가 참여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채준호 전북대 경영학과 교수도 “상생형 일자리는 단기간의 성과를 바라기보다는 기본을 다지면서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을 극복하기 위해서 위원회를 만들어 청년과 여성, 민주노총 등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북 상생형 일자리 역시 거버넌스를 어떻게 재조정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기존 구성원보다는 주체를 넓게 확보하고 중견, 중소기업을 확보해 어떻게 키워낼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채 교수는 “다른 지역과 달리 군산은 산업·고용위기지역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절박함이 있어서 달려올 수 있었다”며 “단체장의 의지와 지역 내 키맨 등이 조직적 구조를 만들게 된다면 양대 노총과 투자자까지 정해진 전북 상생형 일자리가 어쩌면 광주형 일자리를 뛰어넘는 모델이 될 수 도 있다”고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송하진 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과 김경구 군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 고진곤 한국노총 군산시지부 의장, 조한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북본부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하게 되면 상생형 일자리 공론이 일어날 것이고, 그 과정에서 군산이 선두에 서서 모범적인 일자리 모형을 제출하는 성과를 낼 수 있길 바란다”며 “고용투자 확대와 합리적인 노사민정 구축, 지자체 경제발전 비전 제시 등 지역에 맞는 상생협약안을 도출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지역 노사·민·정 모두가 대타협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