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우량종자로 자리 잡은 춘향씨감자 수확이 하지를 맞아 본격 시작됐다.

남원시 운봉읍 신동열씨는 21일 비닐하우스 2동 재배면적 1천300㎡에서 올해 첫 춘향씨감자를 수확했다.

김씨는 춘향씨감자 약 3,000kg을 생산해 남원 관내 시설 감자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신씨가 이날 수확한 씨감자는 지난 3월 정식한 뒤 관수, 시기별 약제사용, 단계별 바이러스 감염여부, 기타 병해충 감염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시해 생산한 무병종서이다.

춘향씨감자는 강원도 보급종과 동일한 생산체계를 유지하면서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전포장에 통망사를 설치하는 등 철저히 품질을 관리했다.

남원시는 올해 27농가가 춘향씨감자 11ha를 재배해 160톤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산된 춘향씨감자는 관내 시설감자 재배농가들이 가을과 겨울에 파종할 수 있도록 모두 공급할 예정이다.

남원 춘향씨감자가 감자농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운봉・인월・아영 지리산 고랭지에서 생산돼 식감과 맛이 좋은데다 저장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씨감자는 생산한 뒤 90여 일 잠을 자야 싹이 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6월 하순에서 7월 초순에 생산한 춘향씨감자는 휴면기를 충분히 거친 뒤 9~10월 파종기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남원시와 남원농업기술센터는 남원농특산물인 감자의 우량종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씨감자 생산체계 구축사업에 공모해 2년 동안 국비 20억원을 포함해 40억원을 들여 조직배양실과 생산시설을 확충한바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