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등학교에 대한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가 예견된 대로 후폭풍이 거세다.

후폭풍은 공교롭게도 한국농수산대학 멀티캠퍼스 조성과 함께 묶이며 정치권에서 거세게 이는 모양새다.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24일 임시국회가 시작되면, 이들 사안에 대해 여권,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논의를 펼친 뒤 총력 대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전북교육청이 전주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을 취소한 이후 지난 주말 상당수 정치권 인사들이 반대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민주평화당 소속의 정동영 대표를 비롯해 유성엽 원내대표와 조배숙 전 대표, 김종회 의원 등은 최근 성명을 내고 상산고 자사고고 취소에 대해 비난 입장을 천명했다.

의원들은 역시 문제가 됐던 타 지역 교육청과 달리 커트라인을 높인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실제 이들은 “전국 11개 시·도 교육청이 모두 교육부가 제시한 커트라인 70점을 따른 가운데 유일하게 전북만 80점으로 상한을 높인 순간부터 상산고 죽이기 시나리오는 시작되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청의 전횡과 횡포가 상산고의 자사고 강제 취소라는 어처구니없는 결론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정 대표 등은 “교육감은 교육자가 되어야지 정치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정치철학과 다르다는 이유로 행해지는 비상식적이고 비민주적인 독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김승환 교육감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도 상산고의 자사고 강제 취소 결정에 대해 동의하지 않고 반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의원도 “타 지역 자사고에 비해 건실하게 학교 운영을 해 왔는데도 재지정에서 탈락된다면, 교육 행정의 신뢰를 구축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도 같은 취지의 기자회견을 갖고 유 부총리의 부동의 입장을 이끌어 내겠다고 벼르고 있다.

상산과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농수산대학 법안이 함께 묶이며 정치권이 강력 대처에 나서는 분위기다.

한농대 문제는 현재 정동영 대표를 비롯, 유성엽 원내대표와 김광수 사무총장, 조배숙 전 대표, 김종회 의원, 박주연 수석대변인,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등이 나서고 있는 상황.

공교롭게도 두 사안은 민평당과 민주당 등 도내 국회의원 상당수가 참여하는 교육부 대응 의제로 등장하는 분위기다.

상산고가 한농대와 만나 초당적 분위기로 흐를 경우 뜻하지 않은 복병에 부딪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