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당 지정취소 부동의 총력
여, 문대통령 공약사항 '민감'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재지정 취소 결정 논란이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상산고 재지정 취소 결정에 반대하는 측과 취소 결정이 맞다는 쪽 그리고 여기에 김승환 교육감이 ‘정치권 압력’을 공개하겠다며 정치권에 전면전을 선언하는 등 사태가 확대일로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24일 손학규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전주에서 상산고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간담회 분위기와 지역 민심을 토대로 26일 열리는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지정취소 부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상산고가 위치한 전주을 지역구 국회의원인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이미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부동의 요구’ 동의 절차를 밟고 있다.

정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50여명의 여야 국회의원이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부동의 요구에 서명했다”면서 “참여하는 의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회견에서 정 의원은 “선출직 교육감이라는 사람이 20명의 국회의원 성명서를 가지고 면담요청 했는데도 지금까지 거부하다가 이제 와서 한다는 얘기가 정치권은 개입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본인만의 아집에 사로잡혀 자신만의 공화국을 만들려고 하는 김 교육감은 더 이상 교육감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김승환 교육감은 도 교육청 기자간담회와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자사고 취소 결정에 대해 정치권이 압박하지 말라면서 압력을 넣으면 실시간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압박하더라도 소신을 지키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전북 지역구 출신 국회의원은 물론 범전북 정치권에서도 재지정 취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분위기다.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정세균 의원(민주당 서울종로)은 “나는 원래 평준화가 맞다고 보지만 이번 상산고에 대한 기준점 문제는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전북도내 의원들이 여야 없이 대부분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에 대해 비판 또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면서 이 문제가 내년 총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이 문제를 강하게 밀어붙이면서 재지정 취소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

재지정 취소 결정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총선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

반면 여당은 입장이 다소 미묘하다.

자사고 폐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 공약이어서 민주당 입장에선 이 문제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 정치인들은 지역 민심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민주당 의원들도 재지정 취소 결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