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자 수십억대 비자금 조성
"학교정상화에 최선" 무릎꿇어

완산학원 설립자 등이 수십억대 비자금 조성 등 사학비리가 발각돼 구속된 가운데 전주완산여고 교사 20여명은 25일 학생 300여명이 모인 학교 강당에서 고개를 숙이고 학생들 앞에서 사과문을 발표했다.

교사들을 대표한 박창석 완산여고 교장은 "학교와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을 때 바로 학생들에게 학교 입장에 대해 안내했어야 했는데, 감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차일피일 미룬 걸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여러분들이 받았을 충격에 대해 교장으로서 진심을 담아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공개 사과했다.

이어 "학교가 올바르게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여러분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고 함께 나아가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 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발전적인 학교 방향에 대해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교사들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해주고, 교사들도 열린 자세로 학생들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학생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달키 위해 모든 교사가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한 번 더 믿어주면 고맙겠다"고 호소했다.

사과문 낭독 후 박 교장을 비롯해 교사 20여명은 학생들 앞에 일렬로 서서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을 향해 절을 하거나 무릎을 꿇고서 한동안 울먹였다.

이에 대해 학생들은 "괜찮다”며 교사들을 응원하고 나섰다.

하지만 임용과 승진 과정에서 학교와 재단 측에 돈을 건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교사들은 사과문 발표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교사들에 대해 전북교육청 감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검찰도 학교에 수사 결과를 통보하지 않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사는 "애초 완산여고 교사 전체가 사과문 발표에 참여하기로 했었는데, 출장과 교과 연구 등 이유로 20여명만 참석했다"며 "부정을 저지른 교사는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지검은 지난달 28일 완산학원 설립자이자 전 이사장인 A씨(74)와 사무국장 B씨(52)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횡령)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또한 완산여고 행정실장인 A씨의 딸(49)과 C씨(61) 등 현직 교장·교감 2명도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겼다.

A씨는 학교자금 13억8000만원과 재단자금 39억3,000만원 등 총 53억 원을 빼돌린 혐의로 기소됐다.

B씨는 A씨의 지시로 불법과정에 적극 개입했으며, A씨의 딸도 일정부분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교장, 교감 승진과 교사채용 대가로 돈을 받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교사 채용비리도 드러났지만 공소시효가 지나 사법처리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전북교육청은 이번 주 중에 이사 승인 취소 절차를 밟는 등 학교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