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위 기금운용 심의
2023년까지 연 2억 총 10억 조성

전주시가 남북교류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자체 기금을 조성한다.

전주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위원장 김승수 전주시장)는 27일 시청 5층 영상회의실에서 2019년도 제2차 위원회를 열고 남북교류협력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계, 학계, 사회단체 등 남북교류전문가로 구성된 전주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10여명의 위원들은 기금운용계획안 심의와 함께 현 남북관계에 대한 통일부와 국제사회의 동향, 전주시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시는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와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매년 2억원 씩 총 10억원의 자체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조성된 남북교류협력기금은 시가 발굴중인 ▲문화·관광·경제 분야 등의 남북교류협력사업 ▲평화통일의식 증진사업 ▲전주-북한도시의 자매결연 추진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전주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지난 3월 열린 1차 회의에서 자체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하고, 그간 몇 차례의 실무회의 등을 거쳐 기금운용 계획 및 사업 발굴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왔다.

한편 전주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전주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2017년 출범한 후 정례회의와 실무자 간담회, 전문가 포럼 등을 통해 남북교류사업을 준비해 오고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