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사업규모 1/10로
사업확장보다 유지 비중둬
도내 한전 연계용량 부족해
태양광추가 확장 어려울 것

전북지역 농어촌공사 소관 태양광 사업의 추가 확장은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한전계통연계용량 가능 저수지가 거의 없고, 본사 차원의 축소 방침까지 나오면서 확장보다 유지 쪽에 무게중심이 실리는 분위기다.

지난달 28일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에 따르면 공사 김인식 사장은 최근 향후 주민 동의 없는 태양광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뜻을 밝혔으며, 태양광 발전사업 규모를 10분의 1 정도 축소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 축소 계획은 최규성 전 사장 시절 7조5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해당 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무리한 추진이라는 반대여론에 부딪힌 데 따른 것으로 궤도를 수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2월 26일 취임한 최규성 전 사장은 2022년까지 저수지 등 899곳에 4,280㎿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려 했다.

문제는 전북지역본부 소관 태양광 사업인데 전북의 경우 최 전 사장 재임시절 추진했던 사업과는 큰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현재 전북지역본부 소관 태양광사업은 21개소 12.7㎿(소수력 12개소 9.2㎿, 태양광 9개소 3.5㎿)를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수익을 농업기반시설 유지관리와 농어촌지역 발전에 재투자하고 있다.

21개소는 미준공된 부안 계화 2ㆍ3ㆍ4지구의 육상태양광 용량 2.85㎿를 포함한 것이다.

또 육상태양광 외에 수상태양광 발전소는 부안 청호제 29.9㎾ 1곳뿐이다.

전북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부안 계화 2ㆍ3ㆍ4ㆍ5ㆍ6ㆍ7지구의 태양광사업은 이미 계획된 상태에서 지난 2017년도 7월에 착공했다.

계화지구는 최 전 사장이 지난해 상반기 취임했기 때문에 사실상 재임시절 추진사업이라고 볼 수 없다.

나머지 태양광사업들도 최 전 사장 취임 이전부터 운용중인 사업으로 관련성이 적다.

이에 따라 전북지역의 농어촌공사 소관 태양광 사업도 확장보다 유지 쪽에 비중을 두는 분위기다.

올해는 지난 2017년 착공된 계화 2ㆍ3ㆍ4 육상태양광지구(950㎾ 3개소) 준공과 계화 5ㆍ6지구 육상태양광(950㎾ 2개소)을 발주 중에 있다.

여기에 지역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마을발전소(120㎾)를 건설해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한전계통연계용량이 따라주지 않아 시행이 연기된 곳도 있다.

계화7 육상태양광 지구의 경우 한전계통연계용량 확보가 안돼 향후 한전의 변전소 건설 일정에 따라 사업시행이 불투명한 상태다.

발전소를 짓더라도 한전과의 연계용량이 따라줘야 하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 3~4년 가량 사업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규성 전 사장은 취임 이후 10%였던 태양광사업을 20%까지 대폭 확대하려 했으나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 3월 김인식 신임 사장 취임 이후 저수지의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 만수면적의 10%범위 이내로 축소하는 지침을 개정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관계자는 “태양광사업은 기술방식이 바뀌면서 수익성 때문에 사업이 중단됐다가 최근 태양광 발전소 건설비용의 단가가 낮아지면서 다시 계획을 통해 추진하는 상황”이라며 “현재 전북지역본부 소관 태양광사업은 한전계통용량 부족으로 더 이상의 사업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 같은 사정은 전남지역을 비롯한 타 시도도 마찬가지다.

민간업체에서 발전사업 허가를 받는 사업이 거의 대부분으로 농어촌공사의 경우 하고 싶어도 한전계통연계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상황을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