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민선7기 출범 1년 만에 공약사업 15개를 완료, 현안사업에 순항을 거듭하고 있다.

전북도가 민선7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지난달 27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지사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한 결과다.

이 자리에서 도는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에 대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2년차 추진방향 등을 논의했다.

실제로 11개 분야 101개 사업 중 15개 사업에 대해서는 당초 제시했던 공약목표를 달성했고, 완료된 15개를 포함한 101개 공약사업도 모두 정상추진 중이다.

사업에 필요한 사업비도 10조 1천431억 원으로, 이 중 올해 필요한 예산은 7천800억 원도 확보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미 완료사업은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예타 통과)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확대(2→8품목)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 지원 △자영업·골목상권 민생현장 솔루션팀 운영 △시골마을 작은 축제 육성 △전북형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동부권 특별회계 연장 및 확대 △전북대도약을 위한 정책협의체 운영 등이 있다.

또 공약사업의 안정적 추진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법률과 조례 제·개정 등 제도정비 작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새만금 지역에 대한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새만금 특별법’을 개정하고 일반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 전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도 했다.

‘새만금 세계 잼버리’의 성공 개최를 위한 ‘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 지원 특별법’도 제정했다.

지난 1월에는 ‘국민연금법’‘개정을 통해 기금운용 전문인력 육성 근거도 마련했다.

이외에도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기본 조례와 전라북도 저소득주민 생활안전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며 공익형 직불제 도입,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운영 등의 근거 마련을 위한 관련 조례 제·개정도 올해 안에 모두 마무리 할 계획이다.

탄소소재법, 국립공공의료대학원법 등 국회에 계류 중인 법률안에 대해서는 국회가 정상화 되는대로 정치권과 공조해 신속한 제·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응해나간다는 복안이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지난 1년은 민선6기 정책의 발전적 진화를 통해 경제체질을 강화하고 전북대도약을 견인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공약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전북의 자존의식을 복원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