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안전관리 전담 TF팀을 구성한 무주군이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화에 나셨다.

과거 물놀이 인명사고가 발생했거나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 10곳을 “위험구역” 으로 설정하고 각각 안내 표지판을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놀이 안전요원 41명을 고정 배치할 예정으로 지역자율방재단과 수난구조대, 의용소방대 등 재난안전 네트워크 회원과 마을이장 등도 안전관리 인력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28일 무진장소방소와 함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 물놀이 안전장비 사용요령, 물놀이 사고 시 대처요령 등을 교육했다.

또 위험구역 10곳 전체에 구명조끼 무료 대여소를 설치해 운영하는 한편, 심장제세동기(AED)를 비치하고 주말마다 드론을 띄워 상공에서도 현장을 확인하며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무주군청 안전재난과 박태용 안전민방위 팀장은 “물놀이 안전관리체계를 사전에 구축하고 인력풀을 가동해 단 한 명의 사망자는 물론, 단 1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28일 안전요원 발대식과 함께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오는 8월 31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를 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무주군은 물놀이 위험구역에서 안전사고예방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재해문자 및 전광판,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한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학교 등 교육기관을 비롯한 래프팅 및 숙박시설, 음식점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교육 계획을 밝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