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2곳-완주 1곳-군산 1곳
협동화사업 추진은 완주뿐
대부분영세기업 매칭사업
예산 기업 부담 방안 필요

전북이 뿌리산업특화단지에 속속 선정되면서, 지원사업 발굴을 위한 후속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뿌리산업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공동활용시설 구축과 공동혁신활동을 위한 국비 등이 지원되지만, 함께할 수 있는 공동사업 위주로 발굴해야 하다 보니 사업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용접, 열처리, 표면처리 등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IT) 등 국가기간산업인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산업이다.

특히 자동차와 기계, 조선 등 전통 주력산업의 공정기술이지만, 로봇과 바이오, 드론, 친환경차, OLED, 반도체 등 신산업에도 필수기술로 활용되고 있어 전북도가 중점사업으로 육선중이다.

이에 제조업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전북도가 행정력을 집중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1일 산업부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 익산 제2산단이 이 날 뿌리산업특화단지로 선정됐고, 2일 뿌리산업발전위원회의 심의만 거치면 된다.

이로써 전북지역에는 익산 2곳, 완주와 군산 각각 1곳씩 총 4개의 특화단지와 450여 곳의 입주기업들이 성행 중이다.

하지만 뿌리특화단지 안에서 기업들간 일감공유 등 협동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발굴하는 곳은 완주뿌리산업특화단지 뿐이어서 이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규모별로는 50인 미만 88.

6%, 50~299명 10.

5%, 300명 이상 0.

9% 등으로 대부분 영세한 상황이다보니, 사업발굴과 매칭사업에 대한 예산에 기업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동작업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폐수처리공간이나 공동 주차장 조성, 기술인력 발굴, 마케팅 지원을 위한 사업을 발굴해도 기업들간 의견이 엇갈려 도가 협의점을 찾는데 애를 먹었다.

그러나 올해는 산업부가 국비 지원비율을 30%에서 50%로 상향했고, 공동활용시설 지원 대상에 기존 공동생산시설 외 편의시설 등을 포함시켜 근로환경 개선을 노리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사업 발굴이 시급하다.

전북도 관계자는 “뿌리기업들 대부분이 영세하다 보니, 그동안에는 기업들도 자부담 비율에 부담을 느꼈던 게 사실”이라며 “1년 이상 지원사업 발굴을 위한 협의가 필요한 만큼, 올해는 기업간 협업을 이끌어 내, 작업환경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