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일반 재산 종류따라
재정-보조사업 추진달라져
방식돌출땐 곧타당성조사
내년착공 금융중심지 탄력

전북을 새로운 금융중심지로 지정 받기 위한 전북금융센터 조성 사업의 추진 방식이 이번 주 판가름 날 전망이다.

도는 최근 감사원에 사전 컨설팅을 의뢰했으며, 의뢰결과 공유재산법상 금융센터의 재산 종류가 행정재산일 경우 전라북도의 재정 사업으로, 일반재산이면 전북개발공사의 보조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주 금융센터 조성 사업 추진 방식을 정하는대로, 연말까지 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도가 금융센더건립 등 주변 인프라구축에 나선 것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해왔으나, 금융위원회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가 지난 4월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정을 보류했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재도전 의지를 밝히면서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 노력 등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도는 민자를 유치해 인프라를 조성하려 했지만, 금융타운 민간사업자 공모에 입찰자가 없어 도가 재정사업으로 우선 추진키로 한 것이다.

금융센터가 건립돼 금융기관이 대거 입주하면, 호텔과 컨벤션 분야의 경우 민자유치가 용이할 뿐 아니라 금융타운 조성에 탄력이 붙어 전북도에 대한 금융중심지 지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성공적인 금융센터 건립이 금융타운 조성의 관건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

금융센터에는 사무실 기능을 할 금융사무공간과 업무편의시설, 중소회의실 등이 들어선다.

도는 금융센터 건립에 재정 1천200억원을 투입,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재정투입만 확정되면,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는 금융센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센터가 2년 정도 걸려 완공되면 금융기관, 자산운용사, 수탁기관 등 70여개가 입주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또 금융타운을 비롯한 인프라가 마련되면 제3 금융중심지 지정도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금융타운 조성과 함께 혁신도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쇼핑·편의시설도 확충해 정주여건 등을 개선할 방침이다.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 정주 여건 향상, 금융 전문인력 양성기반 등이 마련되면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인프라 여건이 갖추게 된다.

이럴 경우 금융위원회가 지적한 보류 결정 사유인 '인프라 부족'이 해결되는 데다, 총선 이후에는 정치적 외풍이 덜 거센 만큼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의 유리한 여건이 형성될 것으로 도는 판단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것은 인프라 확충에 달려있다”며 “도 재정을 들여 금융타운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정주 여건 개선과 금융인력 양성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