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북TP 포럼갖고 논의

전북도와 전북테크노파크는 2일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을 열었다.

전북테크노파크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김필수 대림대 교수를 비롯해 도내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과 혁신기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미래 전기차의 가능성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지역의 스마트 전장부품 산업화 발전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발제자인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교수는 ‘미래 전기차의 가능성 및 전북의 먹거리 전략 고찰’을 주제로 국내외 자동차 시장환경, 전기차와 수소차 현황과 전망, 전기차 연관 신사업 모델 등을 소개했다.

김필수 교수는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관련 비포 마켓과 애프터 마켓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과 충전기 사업 등 신사업이 태동되고 있다”며 “전기 이륜차와 초소형차 등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 등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속도로 바뀌는 현실 속에서 지자체만의 특화 요소를 개발하고, 산학연과 연계해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북 전장부품산업 발전방안’을 소개한 신찬훈 전자부품연구원 전북본부장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안과 스마트 전장부품 동향, 전북 자동차 전장부품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 및 육성 아이템 등을 제시했다.

신 본부장은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됨에 따라 이뤄지는 부품산업의 개편에 대해서는 전북 자동차 산업의 강점인 중대형 상용차 기업체, 광전자 전문기업, 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보유 등을 이용해 특정 분야를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해수 전북도 주력산업과 과장은 “최근 군산과 새만금 지역으로 전기차 관련 기업이 잇따라 투자계획을 발표해 전북이 전기차 생산기지로 탈바꿈하는 시점에서, 이번 포럼이 전북의 새로운 친환경자동차 산업생태계 개발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