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시설을 대체하는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건립 재정계획이 행정안전부 중앙 투자사업 심사에서 조건부 통과돼 종합경기장 개발이 탄력을 받게 됐다는 소식이다.

이번 심사 통과와 함께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시민들과 함께 ‘시민의 숲 1963’으로 개발키 위해 대규모 시민참여단을 운영키로 하는 등 발 빠른 대책에 나섰다.

이번 경기장 재정계획 심사는 지난 2016년 11월 행정안전부 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이 내려진 지 2년 8개월 만에 사업추진의 정당성을 얻은 것이다.

이번에 조건부 통과는 당시 재검토 결정의 배경이었던 전북도와의 양여조건 협의, 종합경기장 개발업체인 롯데쇼핑과의 법적분쟁 등이 해소된 것이 결정적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앞서 전주시는 오는 2023년 6월까지 월드컵경기장 일원에 1종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등 종합경기장 개발에 따른 대체시설 확보 안을 추진해왔다.

총 사업비는 토지매입비 317억원과 건립비 830억원 등 총 1천147억원 규모다.

이번 심사 통과와 관련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민선 7기 출범 1주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들과 함께 문화와 생태로 재생해 후세에게 물려줄 역작으로 함께 만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규모 시민참여단도 운영하는 데 이는 전주시의 지향점과 맞다아 있다.

이는 전주종합경기장을 정원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미식의 숲, MICE의 숲 등 5가지 테마 숲, 그리고 ‘시민의 숲 1963’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대원칙으로 삼겠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시는 향후 ‘시민의 숲 1963 추진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축·조경·도시공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단과 함께 순수 일반시민들이 참여하는 시민참여단도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시민참여단의 경우 공개모집을 거쳐 전주종합경기장 재생사업에 관심 있는 지역별·연령별·성별의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토록 해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에 가감 없이 담기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바야흐로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시민들의 숲을 만들겠다는 것이 시의 정책적 목표인 것이다.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 단체는 물론 언론 역시 시민들의 민의가 얼마나 반영될지 지속적 모니터링을 펼쳐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