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건 등 수돗물 수질 사고에 선제대응하기 위해 상수도 수질과 관로분야 전문인력으로 편성된 점검반을 운영한다.

점검반은 백산, 보안, 동진면 등 노후관이 매설된 지역을 중심으로 적수나 탁수발생 우려지역 내 급수관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수질이 의심될 때는 즉시 현장에서 간이수질검사와 이토작업을 실시해 주민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게 조치해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부안군은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매월 정수장 59개 항목 수질검사와 함께 13개 읍면 수도꼭지에 대해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적합율 100% 판정을 받은 수질검사 결과는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정수수질 평균값을 보면 탁도(수질기준 0.5NTU 이하)의 경우 부안 0.04, 위도 0.11이며 잔류염소(수질기준 4.0mg/L 이하)는 부안 0.69, 위도 0.43이다.

일반세균(수질기준 100CFU 이하)은 부안 0, 위도 0이고 철(수질기준 0.3mg/L 이하)은 부안, 위도 모두 불검출 됐으며 특히 환경부 먹는물 감시항목인 우라늄의 경우 부안정수장 수질검사 결과 지난 2018년부터 원수와 정수 모두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았고 최근 충남지역 우라늄 검출과 같은 일이 없도록 앞으로도 검사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일 현재 올해 강우량은 333.6mm로 예년 같은 시기에 비해 62.9%의 강수량을 보이고 있고 저수율 55.5%를 보이고 있어 예년의 35.9m(저수율 57.3%)에 비해 근소하게 낮으나 연간 용수공급량 대비 290일분을 보유하고 있어 생활, 농업용수 공급에 큰 어려움 없이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안=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