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칠보면 ‘무성서원’이 전국 9개 서원이 포함된 ‘한국의 서원’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6일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개최된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WHC)에서 신청 유산 38건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무성서원을 포함한 영주 소수서원, 안동 도산‧병산서원, 달성 도동서원, 함양 남계서원, 장성 필암서원, 논산 돈암서원 등을 포함해 한국이 신청한 ‘한국의 서원’을 등재 유산으로 확정했다는 것.

유네스코는 심사결과‘한국의 서원’은 조선 시대 사회 전반에 널리 보편화 되었던 성리학의 탁월한 증거이자 성리학의 지역적 전파에 이바지했다는 점에 대해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무성서원은 예(禮)와 악(樂)으로 백성을 교화한 대표적 서원으로 그 가치를 높게 평가 받아 지난 1968년 국가사적으로 지정됐다.

신라 말 태산의 태수를 지낸 고운 최치원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태산사가 최초 이름이며 무성서원으로 바뀐 것은 숙종 때인 1696년이다.

무성서원은 조선말 흥선대원군의 대대적인 서원 철폐령 속에 살아남았던 전라북도 유일의 서원으로 최치원과 정극인 등 성리학의 가치를 보급하고 학문을 장려한 7명의 인물을 배향하고 있다.

무성서원이 다른 서원과 다른 점은 고을(마을) 중앙에 위치하고 주민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보존과 운영을 주도해 왔다는 점이다.

실례로 무성서원은 주민 자치규약인 향약의 거점으로 최초의 향약인 고현동향약을 시행했으며 을사늑약 체결로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자 이에 항거, 면암 최익현이 1906년 의병을 창의한 역사적 현장이기도 하다.

유진섭 시장은“무성서원은 이제 한국뿐 아니라 세계 인류가 공동으로 지키고 전승해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며 “소중한 문화유산이 안전하게 보존·관리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이 보유한 세계문화유산은 모두 14건으로 북한·중국의 고구려 역사유적과 개성의 역사유적까지 포함하면 한민족 관련 세계유산은 16건이 됐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