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교육자치 훼손
교육정상화 매진해야"

민주노총과 민중당 전북도당 등 26개 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10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정치권은 자율형사립고를 비호하지 말라' 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민주노총과 민중당 전북도당 등 26개 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10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정치권은 자율형사립고를 비호하지 말라' 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지역 교육시민단체들이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 대한 일부 정치권의 개입 및 압력 행사에 대해 비판하며 쓴 소리를 냈다.

도내 26개 교육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10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교육이 아닌 보편교육 추구가 정치 세력의 본분이다”면서 “일부 국회의원들은 상산고 수문장 노릇 등 교육자치를 훼손하는 행동을 당장 멈추고 교육정상화에 매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최근 국회의원 등이 전북교육청에 자사고 관련 자료를 요구한 건수가 97건에 달한다"면서 "정치 세력은 '정당'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자사고 수문장 노릇 및 개입·압력 행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사고는 출발점부터 특권교육, 입시경쟁교육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지적돼 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권교육이 정당하다는 입장에서 자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폐해는 철저히 외면하고 더불어민주당도 집권 2년이 지나도록 국정과제인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다”면서 “더욱이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은 상산고 자사고 지정 평가에 동의할 수 없다며 교육부가 평가 결과에 동의하지 않도록 압력을 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의 자사고 본래 취지가 무색하게 현 자사고는 특권교육 및 획일화된 입시교육에 매진하면서 의대사관학교로 전락했다”면서 “이 같은 자사고를 객관적으로 평가, 미래지향적 교육가치를 제시하고 보편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게 정치인의 의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