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한 한노총의 위탁 운영 방식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전주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해오던 사우나 시설을 중단하며 수억 원의 부채와 회원권 환불을 시에 떠넘기고 종적을 감춰 버렸기 때문이다.

한국노총 전북 전주·완주지부가 거액의 부채를 감당하지 못하고 최근 영업을 중단한 위탁운영기관은 전주 시내 중화산동에 위치한 근로자종합복지관 내 ‘메이데이 스포츠 사우나’다.

전날 한노총은 회원 620여명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사우나의 영업 중단을 알렸다.

문제는 회원권과 이용권 환불에 대해 안내한 메시지다.

“아래 번호로 문의하길 바란다”며 남긴 번호가 시청 담당 부서와 아무 관련이 없는 비서실 등의 전화번호였던 것.

한노총은 이날 사우나 입구 등에도 이러한 내용이 담긴 전단을 붙여 영업 중단을 회원과 방문객에게 공지했다.

시는 한노총의 갑작스러운 사우나 영업 중단 결정과 후속 조처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해당 사우나가 있는 근로자종합복지관은 줄곧 독립채산제 형태로 한노총이 운영해왔는 데, 난데없이 1억2천만 원 상당의 회원권 환불을 시에 떠넘긴 것이다.

여기에 사전 논의 없이 회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 시청 담당 부서의 전화번호를 적는 바람에 회원권 환불 문의로 행정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었다고 한다.

근로종합복지관은 국비 13억, 시비 24억 원 등 모두 51억 원의 혈세가 투입된 곳이다.

사우나 시설인 근로자복지관은 부실운영 지적이 일며 지난 2012년 감사를 받은 바 있다.

근로자종합복지관은 그 이름처럼 근로자 복지 증진이라는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지만 스포츠 사우나 영업을 위해서만 사용되어 왔으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결산서를 작성하지 않는 등 총체적 부실 운영이 확인되어 지역사회 날선 비판을 받기도 했다.

주먹구구식 운영으로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수도요금 등 공과금 체납, 단수조치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도 전주시는 헬스기구 전면교체.

시설비 3억 원 등 시민의 혈세를 투자했다.

어떠한 경쟁도 없이 독점적으로 운영해 오면서도 문제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한노총.

이번 사태는 한노총의 무책임과 수년간 이를 보고도 강력한 행정조치 없이 유야무야 끌려 다닌 전주시가 만들어낸 합작품이 아닌가 싶다.

과연 내 자산이었어도 이렇게 했을까? 시민의 혈세를 낭비한 이번 메이데이 사태에 대해 전주시는 강력한 행정조치와 함께 철저한 법적 시시비비를 가려 그 책임을 물어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