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현안 초당협력
민주 집권당 예산 7조확보
정운천 예결위원 활동
국가예산 확실히 챙겨
새만금 재생에너지
의원-지자체-기초의회
소속달라 불협화음도
도민 정치권 위상 강화
전북몫 챙겨달라 여론

20대 총선 직후 다당제로 변한 전북 정치 지형은 4년이 다 되가면서 어느 정도 안착한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평화당과 민주당, 바른미래당 등 3당이 지역 내에서 서로를 견제, 감시하며 균형을 맞춰가고 있다.

특정 정당의 독주는 결국 독재라는 최악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프레임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2016년 총선에서 전북은 국민의당(현 평화당) 7석, 더불어민주당 2석, 새누리당(바른미래당) 1석이 당선됨으로써 다당제 구조로 정당 간 경쟁체제가 도입돼 지역정치가 어느때보다 역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만 평화당 국회의원이 주류를 이루고, 지방자치단체는 민주당이 장악함으로써 일정부분은 대립과 협력의 구조를 띄고 있다.

하지만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인식을 함께하고 전북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는 각오로 초당적 협력을 맺어왔다.

과거엔 같은 당 안에서도 국회의원들이 계파를 나누고, 상대 의원을 정치적 동반자가 아닌 경쟁자로서 인식하는 등 갈등을 안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지역현안을 놓고도 소지역주의가 팽배해 이견이 있었다.

여·야 정당은 지난 총선에서 유권자의 매서운 심판을 받고, 도민들의 바램이었던 전북 홀대와 낙후를 개선하는데 노력했다.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전북발전을 이끌어내는데 한목소리를 내지 못해 전북 의원들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기도 했다.

전북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전북 정치권이 소통하고 똘똘 뭉쳐서 전북의 목소리를 내고 전북 몫을 지속적으로 찾아야 한다.

실제로 그동안 민주당은 집권여당이라는 프레임으로 갖고 올해 전북 예산 7조원 확보와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 등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나섰다.

전북몫 찾기와 자존감 회복, 낙후 전북 발전을 위한 여당론을 강조해왔다.

평화당도 중진 현역 의원을 다수 포진해 있다는 인물론을 전면에 내세워왔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도 4년연속 국회 예결위원을 맡으며 전북발전을 위한 국가예산을 챙기는데 전면에 서 있었다.

일부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협치를 이루지 못하고 갈등을 겪기도 했던 게 사실이다.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과 지역의 국회의원과 자치단체 간의 정책 공조 등에서 난항을 겪었다.

전북의 정치구도가 국회의원은 평화당이 광역·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주도권을 잡은 형태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의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와는 미묘한 긴장 관계가 흐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일부 지역구 국회의원실에서 자치단체에 현안사업의 국비확보를 위해 사업자료를 요구할 경우 자료가 부실하게 제출되는 등 협조체제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당연히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자주 만남을 가져 하지만 이마저도 각 정당의 눈치를 보느라 실무진들만 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적잖은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측 한 관계자는 “국비확보를 위해서는 논리가 어떻게 정립돼 있는지 등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가 와야 하는데 공조가 잘 되지 않았다”면서 “정책협의회를 진행할 때도 일정을 조율하기보다는 사실상 통보형식으로 이뤄지기도 해 섭섭할 때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전북은 그동안 소외와 홀대를 받아온 지역인 만큼 여야를 떠나 전북정치권이 소통하고 똘똘 뭉쳐서 전북의 목소리를 내고 전북 몫을 찾아야 한다는 게 도민들의 여론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