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서 유총리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된 자사고 전환하는것
전북교육전반 후폭풍 예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이 전주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평가를 내린 데 대해 지역 여론이 찬반 양론으로 갈라진 가운데 유은혜 교육 부총리가 이르면 19일에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 사회 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자율형사립고 지정취소 동의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에 “전북, 경기, 부산 지역은 이르면 19일 교육부에 동의 요청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학부모, 학생,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히 결정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내주 말까지는 전주 상산고 재지정 취소 여부에 대한 정부 차원의 공식 입장이 나올 전망이다.

전주 상산고와 함께 부산 해운대고, 경기 안산동산고의 동의 여부가 함께 발표된다.

유 부총리는 이날 답변을 통해 “자사고를 일방적으로 폐지하는 게 아니라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되는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일반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내달 초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주 상산고 재지정 취소 문제가 논란을 일으킨 건,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점이 다른 시도교육청이 70점인데 반해 전북교육청만 80점이었기 때문이다.

강원의 민족사관고와 전주 상산고가 79점대의 비슷한 평가점수를 받았지만 강원은 기준점이 70점이어서 민사고는 자사고로 재지정됐고 상산고는 취소로 정해졌다.

이 때문에 평가기준점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상산고 재지정 문제가 전북 교육 전반에 걸쳐 상당한 변화 또는 후폭풍을 가져올 수 있어서다.

한편 상산고 재지정 취소와 관련, 도내 정치권 상당수는 각 시도 교육청의 기준점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강하게 거론해 왔고 일부에선 이와 달리 전북교육청의 행정행위를 존중해야 한다고 맞서 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