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기청 신고센터 가동
매출감소 등 경영자금 지원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도내 중소기업 피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15일 전북중기청 내에 ‘일본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 1일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발표이후 중소벤처기업부 차원의 ‘유관기관·민간단체 합동대응 TF’ 가동에 대한 후속 조치다.

전북중기청은 이를 통해 피해가 우려되는 도내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의 피해를 접수받아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긴급지원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관련 지침을 개정해 매출 감소 등 피해가 구체화된 기업에 대해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수출규제회피, 대체 수입선 확보 등에 대해 민간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도 신규로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이번 추경에 긴급경영안정자금 1천80억원과 컨설팅사업 36억원 등 필요한 예산이 긴급 신청된 상태다.

전북중기청은 이번 단기적 지원정책과 함께 관련 부처 합동의 추가 지원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며, 전라북도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해 중소기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복안이다.

김광재 청장은 “피해가 우려되거나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은 애로신고센터(063-210-6482)를 통해 신고해 주길 바란다”며 “전북중기청은 이들 기업과 현장에서 긴밀히 소통,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피해기업에 대한 단기, 중·장기 지원과 함께 이번 사태를 계기로 모든 정책적 수단을 동원해 소재부품장비분야 중소기업 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