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원장에 홍영표
다음주부터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일정 서둘것
"원안고수 안해 여야협상"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위원장 중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에는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맡음에 따라 사개특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몫이 됐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 당은 정치개혁특위를 맡아 책임있게 운영하고 위원장은 홍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다”면서 “홍 전 원내대표는 정치개혁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와 야권공조에 대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있었던 4당 공조에 대한 분명한 의지, 결자해지 차원에서 실권을 가지고 협상에 임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

홍영표 신임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은 지난 5월까지 원내대표로 활동했으며 이 당시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이끈 바 있다.

홍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위원장 임명과 관련해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다음 주 정개특위 회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개특위의 활동 시한이 오는 8월까지라는 점에서 홍 위원장은 이 기간 안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정개특위 일정을 서둘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 최대 관심사인 선거제도에 대해 홍 위원장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은 국회법에 따라 제출된 만큼 그 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

하지만 합리적 대안,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원 안을 고수할 생각은 없다”고 말해 여야간 협상 결과에 따라 선거법 개정이 달라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현재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본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다.

이 안이 통과되면 전북은 현재 10개 선거구에서 8~9개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지역구가 사라지는 의원들은 물론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반대할 경우 개정안이 불발될 수 있다.

도내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전북의 10개 지역구 의석을 고수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에 직면해 있다.

지역구 의석이 10개에서 한 자릿수로 떨어지면 정치위상이 급강하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도내 정치권은 10개 지역구 고수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이만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홍 전 원내대표는 불법과 폭력으로 얼룩진 패스트트랙 사태를 초래한 장본인일 뿐만 아니라, 수습책을 찾기 위해 만남을 요청하는 야당 지도부를 문전박대하면서까지 사태를 악화시키기만 했던 책임이 있다”면서 “홍 의원은 패스트트랙 강행을 반성하고 여야 합의를 최우선시하는 합리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