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규제품목 이용업체 3곳
이원택단장 비상대책반 구성
긴급경영자금 지원등 강구

일본 정부의 전례 없는 수출규제조치가 길어짐에 따라 전북도가 지역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도내 수출규제 품목 이용 업체는 3곳으로 3개월 정도의 비축분이 있기는 하지만, 장기화될 경우 피해는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지역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원택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경제통상진흥원에 기업피해 신고센터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긴급경영자금 지원과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금 상환 유예 등의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대책 회의를 열어 피해기업 지원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일본이 수출 규제 중인 고순도 불화수소(HF·에칭가스),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 포토 리지스트(PR)를 사용하는 도내 업체는 3개 반도체 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반도체 장비와 전자 집적회로를 수출하며, 작년 수출액은 1억4천만 달러다.

이번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반은 기업지원과를 주축으로 관련부서와 유관기관으로 구성해 지역기업의 피해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등 기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 전북경제통상진흥원에서는 일본수출규제 기업피해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해 도내 기업의 피해상황을 지속 모니터링 한다는 계획이다.

도의 반도체 관련수출업체는 대략 12개사 정도로 대기업이 두군데 중소기업이 열군데에 이르며, 규제품목을 사용하는 기업은 3개사로 파악됐다.

반도체분야 수출액은 지난해 기준 1억4천100만불로 전북도 전체 수출액의 1.8%를 차지하고 있다.

도는 이 가운데, 1개 업체가 에칭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3개월 물량이 비축돼 있어 단기적 피해는 없을 것으로 봤으나 장기적 상황이 진행되면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일본정부가 오는 24일 한국에 대한 반도체분야 필수소재의 수출규제에 그치지 않고,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일본 우방국)에서 제외했다”면서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하면 피해기업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