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애로신고센터 가동
도내 피해규모 전체 1.8%
원자재 수입처 다변화 강구
도-유관기관 대응 모색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도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들이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일본의 무역보복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는 데다 규제 품목 역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전방위적 대응 방안 마련 및 유관 기관 간 협력 체제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22일 도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 및 민간 기관에 따르면 지난 15일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일본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본격 가동한 데 이어,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원장 조지훈)도 ‘일본수출규제기업피해신고센터(이하 센터)’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센터는 앞으로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여파를 해소할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 경진원은 이를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도내 관련 기업의 피해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피해를 접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코드)에 따른 도내 중소기업의 예상 피해규모를 파악해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대일 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디스플레이산업의 타격이 우려, 관련 기업의 예상 피해규모는 도내 전체 수출액의 약 1.8% 정도(1억 4천 1백만달러)로 추정된다.

하지만 수출규제가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피해규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만큼 이에 대비해 해당 업종 기업의 원부자재 수입처 다변화를 위한 원부자재 수입처 발굴 지원사업, 긴급 자금지원 등의 방안도 강구키로 했다.

여기에 경진원은 일본 관련 사업을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혁신형기술창업양성프로젝트의 경우 글로벌셀러 양성을 위한 해외아이템 발굴을 일본지역에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취소키로 했으며 각종 지원사업에서 일본상품을 수입해 활용하는 사업 아이템을 배제키로 가닥을 잡았다.

또, 일본상품 불매운동에도 힘을 보태기 위해 김제·정읍지역의 ‘나들가게 발전협의회’와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조지훈 원장은 “일본의 경제 도발로 도내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기업피해신고센터 운영 등 가용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이와 더불어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대응에 적극 동참, 전북 경제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선홍)도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에 따른 도내 기업들의 상황을 집중 점검, 전주상의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선홍 회장은 특히,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며 기획조사팀을 중심으로 발 빠르게 움직여 지자체 및 중소기업 지원 기관과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이미 이번 사태에 따른 기업들의 내부사정을 파악하고 전북도와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는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이강일) 역시 상시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함은 물론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전례 없는 일로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 확대가 불 보듯 뻔한 만큼 이에 따른 예방책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조성대 무협 전북본부 부장은 “현재 일본의 수출품목 제재에 따른 도내 기업들은 여파가 없다. 확보해 둔 재고량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화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며 “이에 한일간의 관계는 물론 일본의 움직임에 따른 기업들의 사정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 상황이 장기전으로 이어질 것을 대비해서도 전북도나 유관기관 함께 긴밀하게 움직여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