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 최대교지검장 이후
전무··· 이성윤 반부패부장
조남관 대검과학수사부장
유력 거론돼 법조계 관심

검찰총장과 손발을 맞추는 서울중앙지검장 후보에 전북 출신 이성윤 대검 반부패부장(57.전주고.고창)과 조남관 대검 과학수사부장(55.전주고.전주)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고검장급에서 지검장급으로 낮춰졌지만 대검 중앙수사부가 폐지된 이후 특수수사를 총괄한다는 점에서 그 위상이 총장 버금가는 자리다.

국내 최대 규모의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의 수장은 줄곧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는 핵심 요직으로 25일 취임하는 윤석열 검찰총장도 직전 서울중앙지검장을 역임했다.

하지만 전북 출신은 정부수립 직후인 지난 1948년 ‘법조 3성’ 가운데 1명으로 꼽히는 최대교 서울지검장 이후 단 1명도 배출하지 못했다.

이성윤 반부패부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경희대 법대 동문이자 윤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다.

반부패부장은 전국 지방검찰청 특수수사를 조율하는 자리로 거악을 척결하는 서울중앙지검장 자리에 적격이라는 평가다.

대검 형사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강한 소신의 원칙주의자로 불리는 이 검사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사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장으로 근무한 바 있다.

이 부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을 맡게 된다면, 동기인 윤 검사장과 균형과 견제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고창 출신으로 전주고와 경희대 법대를 졸업했다.

조남관 과학수사부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장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국가정보원의 요직으로 꼽히는 감찰실장으로도 근무하며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기도 했다.

전주 출신으로 전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애초 서울중앙지검장 자리는 ‘대윤(윤석열)-소윤(윤대진)으로 불리며 윤 총장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윤대진 검찰국장이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8일 진행된 검찰총장 후보 청문회 과정에서 윤 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뇌물수수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변호사를 소개했는지 여부 등이 핵심 쟁점으로 부각됐다.

야당에서는 이를 문제 삼아 검찰총장 후보자 자진 사퇴 촉구까지 주장하는 등 강하게 비판한 바 있어 윤 국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직행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지역 법조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검찰에 도내 출신 인사들이 약진하고 있는 만큼 차제에 서울중앙지검장이라는 요직에 진출해 차기 검찰총장도 도내에서 꼭 배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중앙지검은 검찰 특수수사의 중추다.

3차장 산하 특수1~4부, 공정거래조사부, 조세범죄조사부, 방위사업수사부는 물론이고 4차장 산하에 있는 과학기술범죄수사부(옛 첨단범죄수사2부), 중요경제범죄조사단도 전문적인 수사 노하우를 갖고 있다.

1차장 산하에 있는 형사1~9부도 언제든 특수 수사 및 기업 수사에 투입될 수 있다.

3차장 및 4차장 산하 부서들이 경찰의 조력 없이도 단독으로 수사를 기획, 착수할 수 있는 특수·인지수사 조직이라면 1차장 지휘를 받는 형사부서는 각 영역 별로 수사를 담당한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