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대응촉구 결의안 채택
소재 국산화-수입 다변화 제안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전북도의회의 저항이 거세지고 있다.

도의회 최영규 의원은 “일본의 수출규제는 경제를 저버린 자충수”라며 “첨단소재 국산화와 수입산 다변화를 통한 기술 광복의 계기로 삼자”고 제안했다.

전북도의회도 “추가 규제까지 예고한 일본의 행위는 치졸한데다 비상식적인 경제 도발”이라며 정부에 단호한 대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25일 최 의원은 도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전북도와 도내 기업들이 일본 의존도에서 벗어나는 ‘기술 광복’의 행보를 발 빠르게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도내 반도체분야 수출이 전체 수출액의 1.

8%를 차지하고 있어 일본 경제보복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탄소산업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일본에 맞서 탄소산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경제보복을 절호의 기회로 삼아 반도체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기술광복’의 시대를 전북도가 먼저 시작해야 한다”며 “전북도의 미래를 위해 인재들이 떠나지 않도록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도의회 차원에서는 결의문을 통해 자유무역 규범과 원칙을 해치고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의 즉각 철회를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도의회는 “정부가 이번 경제도발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소재, 부품, 장비 등에서 높은 對日 수입의존도를 낮추고 수입처 다변화와 국산화율 제고로 국가경쟁력 강화에 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규제로부터 국내 산업과 경제를 보호하려는 우리 정부의 모든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일본 정부의 개선책이 없을 경우 대한민국 지방정부, 의회와 함께 강경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