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중심에 다당제로 현안 협치부족
공공의료대학원 설립-탄소법등 터덕
군산조선소도 난항 '중진의 힘' 절실

20대 국회가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다 20대 국회가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다.

국회 공전사태 장기화는 전북에도 피해를 입히고 있다.

전북 현안 관련 법률 개정안이 하염없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7월 국회에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을 위한 법안과 탄소소재법, 새만금 사업법 개정 등 3개 법률이 처리되길 기대됐다.

하지만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9월로 물 건너갔다.

여야가 꼬인 정국을 풀 마땅한 협상카드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자칫 20대 국회 임기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전북은 역대 어느 정권 때도 호시절을 누린 적이 없었던 만큼 지역개발을 위해서는 힘있는 정치인을 키워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 지역 현안에 다소 숨통이 트이기는 했으나 실행력을 담보할 후속조치에는 힘을 받지 못한 채 지지부진하기만 하다.

지역 정치권의 역량이 중진 부족에 다당제로 인한 협치 부족에서 빚어진 일들이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국회 내에서 추진력과 돌파력이 절실하지만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이 아직은 초선이 많아 오로지 지역구를 위한 각개약진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이 3당으로 나뉘어 있는데다 무소속까지 배출하면서 각 정당의 방향성을 지켜야 하는 탓에 한 목소리를 내지도 못하고 있다.

국가예산을 확보할 때만, 의원들마다 자신의 공을 내세우느라 여념이 없을 정도다.

전북은 현재 현안사업들이 산적해 있다.

실제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한국GM 군산공장 활용 방안으로 전북 상생형 일자리모델 추진 건의 △금융기관 집적화, 전문인력양성 및 정주여건 개선 등을 통한 금융산업육성 지원 등이 시급하다.

게다가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법안은 오는 9월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으면 2022년 설립 일정까지 재조정해야 한다.

법안 발의 1년이 다 되도록 제 자리 걸음만 하면서 서남대 폐쇄 이후 지역민들의 상실감을 채워주지 못하고 있다.

지방의 의료인력 부족이 지속돼 의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고, 최근에는 응급·외상·감염·분만 등 국민의 생명·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의료 인력 확보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원설립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이같은 현안들을 풀어가는 데는 행정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선수(選數) 높은 국회의원들 전략적으로 만들어야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게 지역 정가의 중론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