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등학교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유지 결정에 지역 정치권의 반응이 다양하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논평을 통해 “교육부의 부동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자사고 설립 목적과 달리 입시경쟁을 부추겨 고교 서열화 조장하고 왜곡된 교육체제를 바로잡기 위해 지정취소를 결정한 전북교육청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어 “상산고는 전북교육 발전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부동의 결정에 환영한다”면서 “전전긍긍하던 상산고 학생, 학부모, 학교 관계자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법률 투쟁(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의미)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전북도교육청과 상산고 양측이 사태에 책임이 있고, 더 이상 확전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오늘의 결과에 주목하면서 한층 차분한 입장을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애초에 전북 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취소는 평가기준의 상향 등 불합리한 기준에 의한 무리한 결정이었다”면서 “이번 교육부의 결정을 계기로 전인교육에 더욱 힘쓰기 바라며, 훌륭한 인재를 더 많이 배출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전북도당은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고강은 “교육부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자사고가 정말 우리 지역과 교육에 필요한 것인지, 엄밀히 따져봐야 할 문제”라며 “자사고가 학교 교육의 다양성을 명분으로 설립하였지만 실제로는 성적우수학생을 싹쓸이하여 소위 명문대만을 위해 존재하는 입시학원으로 변질된 지 오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자사고 폐지-일반고 전환’은 그나마 잘못된 교육을 바로잡고 공교육의 정상화로 가기위한 최소한의 발걸음”이라며 “교육부는 애초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대로 특권학교 폐지를 선언하고 관련 법령을 개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