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한국형 씨돼지 9마리를 선발했다.

30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돼지개량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유전능력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국형 씨돼지 9마리를 선발했다.

새로 뽑은 씨돼지는 아비 쪽으로 두록 3마리, 어미 쪽으로 요크셔 4마리와 랜드레이스 2마리다.

우리나라의 비육돼지는 주로 3품종을 교배해 생산한다.

아비 쪽은 육질과 성장률이 뛰어난 ‘두록’ 품종, 어미 쪽은 새끼 수와 젖 먹이는 능력이 뛰어난 ‘요크셔’와 ‘랜드레이스’ 품종을 쓴다.

이번 씨돼지 선발은 한배 새끼 수(산자수)를 늘리고, 이 형질에 대한 유전적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어미 쪽 씨돼지의 비중을 늘렸다.

어미 쪽 씨돼지는 생존 새끼 수에 대한 유전능력(육종가)이 랜드레이스의 경우 0.6마리, 요크셔의 경우 1.75마리다.

아비 쪽 씨돼지는 90kg 도달일령의 유전능력(육종가)이 평균 보다 9.4일 빠르며, 등지방 두께의 표현형 검정성적은 평균 11.73cm로 나타났다.

새로 뽑은 씨돼지는 돼지인공수정센터에 입식돼 돼지개량네트워크 참여 종돈장의 씨돼지 생산에 활용할 예정이다.

돼지개량네트워크는 농림축산식품부 사업으로 각 농장이 보유한 우수 씨돼지를 선발‧공유‧평가해 유전적 연결을 확보함으로써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한국형 씨돼지를 개량하는 사업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이 사업 관리와 국가 단위 유전능력 평가를, 한국종축개량협회가 사업 추진과 능력 검정을 맡고 있다.

또한 17개 씨돼지 농장과 돼지인공수정센터 2곳이 참여하고 있다.

돼지개량네트워크는 올해 하반기에도 씨돼지를 선발할 계획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