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종합경기장
개발 추경 1억 통과 비판

전주시의회가 최근 종합경기장 개발을 위한 부지 감정 평가와 법률 자문에 사용되는 추가 경정 예산안 1억원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가 31일 “재벌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전북지역 2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내세운 전주시가 (종합경기장 개발을 통해) 롯데의 도시로 만들 셈인가”라고 지적했다.

전주시가 지난 4월 롯데쇼핑과 함께 1980년대에 건립돼 체육시설로서 기능을 상실한 종합경기장 부지(12만3천㎡)를 시민의 숲, 백화점 등 판매시설, 전시컨벤션센터·호텔 등이 들어서는 마이스(MICE) 집적지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이번에 편성된 추경 예산을 토대로 부지 감정 등 개발 절차를 밟는 데 따른 반발이다.

전북민중행동은 “전주시는 시민단체와 중소 상인의 요구를 묵살하고 종합경기장을 롯데 특구로 만들기 위한 계획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녕 시민의 공유재산을 롯데 재벌에 바치려 하는가”라며 비판했다.

이어 “최근 종합경기장에 롯데의 복합상업시설이 들어서면 지역 상권의 매출이 연간 20∼25% 줄어든다는 연구 용역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며 “이는 매출 감소 규모를 보수적으로 계산한 것으로 지역 상인들은 상권이 초토화될 것이라며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