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는 지난달 31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시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인식개선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인구교육 전문가인 (사)인구와 미래정책연구원의 이승우 강사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했다.

강사는 ‘저출산·고령화 사회극복,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방향’이란 주제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의 역할과 일·가정 양립, 해외 우수 사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등을 강조했다.

이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마련과 저 출생 극복을 위한 사회 분위기 조성에 대해 교육하고 인구 늘리기 대책과 다각적인 인구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시 관계자는“결혼과 출산, 양육에 대한 가족 친화적 사회문화 형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일과 생활 균형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이번 인구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과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읍시는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에 대비해 출산장려금과 전입지원금,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대학 신입생 장학금 및 구직지원금 지원, 출생신고 축하기념품 지원 등 다양한 인구정책들을 시행하며 인구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