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산업 의존도 낮추고
내년 본예산 최소 1조원+α
핵심전략품목 R&D 투자
전북정치권 "아베정권 규탄"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한 이후 한일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하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와 여야 정치권, 국내 주요 시민단체와 전북도민을 포함한 국민 다수가 일본의 결정에 강경하게 대처하고 있다.

 전북 역시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가 도내 주력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민 상당수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여행 보이콧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일 경제전쟁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여당은 4일 고위당정청협의회를 갖고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고, 합리적 근거 없이 이뤄진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부당한 조치에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이날 협의회에서 범정부적 후속대책 특히 '소재, 부품, 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그리고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 당정청 고위 인사가 총출동한 이날 회의에서 당정청은 "단기 대응과 함께 우리 산업의 대외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중장기 대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세부적으로는 우리 산업의 핵심요소인 소재, 부품, 장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최우선순위를 두고 예산, 법령, 세제, 금융 등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 하기로 했다.

야권도 대일 대책과 관련, 정당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강경히 대처해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전북지역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아베 정권의 후안무치(厚顔無恥) 경제 보복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전범 국가(戰犯國家), 침략 전쟁 국가의 상징인 일본이 또다시 경제 침략이라는 전술로 대한민국의 경제 자주권을 위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2일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한 일본 아베 정권을 전북도민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국의 전범(戰犯)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경제적 자주권을 쇠락시키기 위한 치졸하고 군국주의(軍國主義)의 망상에 쪄든 야만적 행위를 대한민국 국민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성토했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논평을 통해 “과거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해 사과하고 배상해야 할 입장에 있는 일본 정부다”면서 “거꾸로 우리나라에 경제 보복을 가하는 것은 역사와 진실을 망각한 현대판 경제 왜란이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문재인 정부는 “‘지소미아(GSOMIA)’ 파기와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물자들에 대한 수입규제 등 항거할 수단을 모두 찾고 이에 응전하기 바란다”며 “WTO에 제소한 한국의 입장이 반드시 승리하도록 외교전에도 총력을 다 해야한다”고 밝혔다.

도당은 또 “지금이 세계질서의 재편의 시기 즉 선진강국이 한국을 놓고 벌이는 또 다른 전쟁”이라며 “정부는 외교와 국방에 전념을 다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엄중한 시험대에 오른 것”이라며 “일본을 향한 답 없는 메아리를 그만 외치고 기업과 국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금껏 준비한 자구책을 매뉴얼대로 시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