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공방 수면아래로
대안정치 오늘 의원모임후
정대표와 합의 도출 주목
평화당 양정철 해임 촉구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이 우리 사회 주요 이슈를 모두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면서 내년 국회의원 총선 경쟁도 잠시 주춤하는 분위기다.

전북은 지난 달 말 더불어민주당의 권리당원 모집 마감과 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의 내홍 등으로 총선 열기가 고조됐었지만 한일 관계 악화에 따라 총선 이슈도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물론 정부의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그리고 여야 정당 대부분이 한일 관계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정가 일각에선 향후의 한일 관계가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예의주시하면서도 국민적 여론을 감안해 총선과는 직접 연결하지 않는 모양새다.

이런 분위기 속에 내년 총선을 향한 여야간 정치 공방전도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국면이다.

하지만 한일관계가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아나가느냐에 따라 여야의 총선 경쟁은 언제든 불꽃을 튈 수밖에 없다.

4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한일 관계 악화와 관련해 대일 대응 방식이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물밑에선 야권발 정계개편의 핵인 민주평화당의 움직임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 중심 정당인 평화당은 정동영 대표의 당권파와 유성엽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등이 주축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가 제3지대 여부를 놓고 최종 담판을 펼치기로 한 상태다.

대안정치가 5일 의원모임 이후 정 대표에게 어떤 카드를 제시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정 대표와 대안정치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당은 현재의 분열 상태가 분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하지만 양 측 모두 공멸하지 않는 대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고 있어 극적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런 상황에서 한일관계가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는 경계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일 관계가 악화하면서 이 문제가 내년 총선에서 여당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일부 문서가 외부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평화당은 이미 당 소속 의원 14명 명의로 결의문을 내고 “나라 경제와 국민의 생업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한일 외교문제를 당리당략으로 접근하는 집권여당의 한심한 모습에 분노한다”면서 한일 관계가 내년 총선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내용의 문건으로 파장을 일으킨 민주당 민주연구원의 양정철 원장의 해임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대일 관계에 대해 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는 “죽고사는 전쟁이니만큼 다함께 힘을 모아서 이겨야 한다”면서 “지금은 사태가 초래된 원인과 책임을 따질 때가 아니다.

설령 이기지는 못해도 피해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