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건전한 금융생활을 통해 장기적으로 금융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 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소외, 청소년 온라인 도박 관련 불법대출 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학교 교육과 함께 금감원, 금융권 협회 등을 통해 금융교육이 이뤄지고 있지만 고령층이나 청소년 등이 생애주기 별로 겪는 금융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0대에서 87%를 상회하는 모바일뱅킹 이용률(인터넷전문은행 제외)이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10% 안팎에 그쳤으며, 청소년 도박문제 상담건수는 지난 2015년 168명에서 지난해 1천27명으로 9배 이상 급증한 것.

이로 인해 금융위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3월까지 '민관합동 금융교육 TF'를 운영해 전문가 의견을 광범위하게 청취했다.

그 과정에서 체계적이고 현장감 있는 금융교육을 위한 실태조사 및 생애주기별 필요한 금융역량을 중심으로 교육을 체계화, 의무교육을 통한 금융교육 실시 및 교육 콘텐츠 및 강사 역량 등의 질적 개선의 필요성 등이 제기됐다.

이에 금융위는 일반국민과 교육경험자, 교육주체로 세분화해 현행 금융교육에 대한 평가와 교육수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금융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금융교육 효율화를 위한 ‘종합방안’ 마련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금융수요 및 그에 따른 중장기 교육전략 및 세부과제를 제시할 것”이라며 “특히, 고령층의 디지털 환경 적응, 청소년의 금융사기 등 불법금융에 따른 피해 예방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