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한 이후 한일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하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와 여야 정치권, 국내 주요 시민단체와 전북도민을 포함한 국민 다수가 일본의 결정에 강경하게 대처하고 있다.

전북 역시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가 도내 주력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민 상당수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여행 보이콧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한일 경제전쟁에 참여하고 있다.

전북지역 여야 정치권도 일제히 아베 정권의 후안무치 경제 보복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송하진 도지사도 5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해 “후안무치한 행동”이라며 대한민국의 경제 주권을 흔들고 종속화하려는 일본의 허욕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일본 수출 규제 대비 비상대책반과 기업 피해신고센터 등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 일본 의존도가 높은 탄소섬유의 자립화, 국산화, 실용화를 이루는 절호의 기회로 삼겠다는 뜻을 밝혔다.

도는 이날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14개 시.군,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기관이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꾸려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실태조사와 정책 지원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대책반은 우선 도내 탄소기업 137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여 원자재 재고를 파악하는 등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전주시도 이날 김승수 시장을 단장으로 구청장, 국.소장, 출연기관장 등으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을 가동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산업계, 유관기관 간 대응 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애로 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다음 달 열리는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애로 기업의 긴급 경영안정 자금 지원 한도액을 기존 3억원 보다 확대 지원하고 융자금 상환 기간도 1년간 유예하는 방안 등을 담은 관련 조례를 개정하기로 했다.

일본 발 경제전쟁을 앞두고 중앙과 지방정부,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싸움은 보이지 않는 총과 칼로 무장한 전쟁이라는 점을 상기했으면 한다.

전투는 승리라는 오로지 한 가지 목표만을 위해 존재한다.

지역이 합심해 정부에 힘을 실고 그 힘이 이번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나가야할 것이다.

더디 가더라도 바르게 정공법으로, 성실하고, 그러면서도 집요하게 장기적인 전투를 준비해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