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구매제한 조례 제정

7일 전북도의회 앞에서 송성환 도의장과 의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원철기자
7일 전북도의회 앞에서 송성환 도의장과 의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원철기자

일본 니콘과 파나소닉 제품 등이 전북도청에서 퇴출 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의회 송성환 의장을 포함해 39명의 도의원은 7일 도의회 앞에서 ‘일본의 적반하장식 경제침략 행위’를 규탄하고, 일본 전범 기업제품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을 선언했다.

이들은 “과거 우리나라의 전 국토를 유린하고 자원과 노동력 착취, 침탈을 일삼았던 일본 정부가 진정한 사과는 고사하고 적반하장식 경제침략으로 우리경제를 흔들고 있다”면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대한민국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도의회는 전북도와 상공회의소 등 모든 기관과 똘똘 뭉쳐서 일본의 경제침략으로부터 지역 기업을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면서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경제침략 행위를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도의회는 일본 전범 기업제품을 전북도청과 전북도교육청이 구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례제정을 추진한다.

‘일본 전범 기업 제품 공공구매 및 수의계약 제한조례(가칭)’를 제정해 일본 전범 기업의 제품들이 공공기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원천 차단한다.

도의회는 관련 조례를 제정할 상임위를 결정한 후 가장 빠른 회기인 오는 9월 제366회 임시회를 통해 제정한다.

도의회는 조례를 적용할 전범 기업의 범위 및 대상을 논의한 후 구체적인 절차를 밟는다.

송 의장은 “도의회는 앞으로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을 비롯해 산하기관들이 일본 전범 기업이 생산한 제품 구매와 용역·수의계약을 제한할 것”이라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