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이 내년 총선을 8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여야간 총선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씽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한일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했는데, 이 문서 내용이 외부로 알려지며 논란이 야기됐다.

민주연구원은 총선과 상관없다며 해명하고 나섰지만 야권의 반발이 거센 상태다.

연구원 보고서로 인해 친일-반일 논란이 여야간 정쟁거리로 부상하면서 과연 친일-반일 프레임이 내년 총선, 특히 전북의 총선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일단 연구원은 이번 보고서와 관련, “적절치 못한 내용이 적절치 못하게 배포됐다”고 해명한 상태.

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연구원의 보고서가 공식적인 것이 아니라고 해명한 만큼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전통적으로 역대 총선에선 북한과의 관계, 즉 북풍(北風)이 총선거나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끼쳐 왔었다.

일각에선 내년 총선 이전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한을 방문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거는 북풍보다 일풍(日風)이 거세게 불어올 가능성이 크다.

반일 운동이 지속되면 내년 총선에 커다란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남북관계는 한민족이라는 동질성이 있지만 한일관계는 오랜 기간에 걸쳐 민족적 대립관계가 형성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잇따라 ‘이순신 장군’, ‘임진왜란’, ‘도공’ 등의 단어를 올리는 것은 그 정도로 한일관계에 대한 민족적 울분이 쌓여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한일관계가 악화하면 국민정서상 남북관계 이상의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특히 ‘반일’로 국민 여론이 하나로 모아지면 이러한 여론은 내년 총선거 분위기를 좌우하게 된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상승한다면 이는 집권 민주당 후보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문 대통령 지지층에 더해 ‘반일 여론’이 가세하면 선거는 여당이 유리해질 것이란 견해가 높다.

총선 자체가 반일 프레임에 갇히면서 모든 이슈를 삼키는 블랙홀이 될 것이란 예상도 높다.

현 정부의 대 일본 대응이 국민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은 결국 집권 여당의 선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란 해석이다.

문제는 총선까지 불매운동을 중심으로 한 반일 정서 분위기를 얼마만큼 끌고 갈 것인지가 결국 일풍의 핵심이 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