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민단체연합회원들은 12일 시청광장에서 ‘일본 정부의 반도체 ·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 및 그 외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가졌다.

20여개의 단체들로 구성된 연합회원들은 이날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 성명을 통해 ‘대법원이 일본 기업들에 내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일본정부가 지난 7월 1일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에 필수적인 부품, 소재의 수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 우리 경제에 큰 혼란을 야기하더니 며칠 전에는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 전 국민적인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며 분노했다.

이들은 또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던 대한민국 정부의 제안과 노력을 거부했으며 나아가 우리 정부의 대북제재 불이행 등 거짓말과 가짜뉴스를 통해 모독하고 경제보복 조치의 불법 · 부당함을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회원들은 이 같은 일본정부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일찍이 반외세, 반독재, 반봉건 민족주의를 외쳤던, 죽창을 들고 불의에 맞서 분연히 일어서 동학농민혁명을 이끌었던 선대 정읍 농민의 뜻을 받들어 농업연수를 비롯한 일체의 일본 여행을 중단하고 일본산 농기계에 지급되는 보조금 삭감을 정읍시에 요청하는 등 일본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더욱 가열차게 진행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또한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한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 일본 기업들은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하고 일본 정부 역시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