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원 은행 본점에 자리
공정성 저해-접근성 떨어져
검사팀 신설등 이전 필요해
금융중심지 추진 집적화를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을 서둘러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또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전부터 현 위치가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최근 전북지원의 행보와 향후 역할 확대를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역 내 여론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12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역 소재 금융소비자에 대한 원활한 금융민원상담 및 피해구제 등을 통해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현재 부산울산,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충남, 인천, 경남, 제주, 전북, 강원, 충북, 강릉지원 등 총 11개 지원이 설치됐다.

이 중 피검기관인 은행 본점에 자리하고 있는 지원은 광주전남(광주은행 본점 위치), 전북(전북은행 본점 위치) 등 단 2곳뿐, 이에 지역 내에서는 업무상 피검기관에 입주해 있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사실, 전북지원의 경우 지난 2016년 2월 전주사무소에서 지원으로 격상될 때부터 이 같은 이유로 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신도시가 생기는 등 도시가 점점 확장되면서 접근성이 떨어짐은 물론 주차 공간 협소함에 따른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이 높다는 점 역시 이전의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

 도내 경제 관련 기관 관계자들은 “금감원이 전북은행에 입주해 있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이전부터 제기됐다. 아무래도 공정성을 위해서도 적합지는 아니다”며 “더욱이 도시가 확장하다 보니 접근성도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은 필요,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향후 전북지원의 역할을 강화하고 위상 제고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다.

전북지원은 현재 중소도시에 자리한 지원 가운데 민원 발생률이 가장 높은 곳으로, 이를 처리하기 위한 인력이 현저히 부족한 데다 감독업무를 담당할 검사팀 신설에 대한 건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 만큼 향후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새로운 둥지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여기에 최근 전북이 연기금과 농생명을 기반으로 한 제3의 금융중심지를 적극적으로 추진, 이를 위해 혁신도시 내에 금융 관련 기관 집적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금감원 전북지원도 이런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전 필요성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전북지원은 금융소비자의 민원 상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혁신도시로의 이전은 접근성 면에서 되레 불만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만큼 이전지로는 행정기관이 집중된 서부신시가지 일대가 적합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와 함께 전북지원이 민원 상담 및 해소만이 아닌 지역의 소상공인 보호와 금융교육에도 힘쓰고 있어 유관 정부조직 내에 입주해 협업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김용실 지원장은 “전북지원을 서둘러 이전해야 한다는 지역의 여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섣부르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며 “금융소비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해서 내부적으로도 지역의 여론과 현실적인 안을 놓고 신중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