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4당공조 균열
한국당-농촌의원 반발땐
지난 총선때 선거제 갈듯

바른미래 김관영-정운천
거취영향미쳐 행보 관심

군산조선소-금융지보류
정부여당 실정 거센 비판
'선명성 경쟁' 치열할듯

민주평화당의 양분은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총선 주요 변수들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일부 핵심 변수는 사실상 무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중앙 및 지역 정가에선 내년 총선 이슈로 야권발 정계개편, 한일관계, 대북관계, 선거제도 개편 그리고 군산발 경제초토화 상황 등을 꼽아 왔다.

이 중 평화당이 양분되면서 주요 변수들에 직간접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집자주




/ 평화당 양분, 21대 총선 변수에 직간접 영향 /  

평화당이 양분되면서 가장 큰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는 선거구제 개편이다.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의 합의안이 국회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상태다.

이 안은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의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다.

하지만 여야 4당의 한 축인 민주평화당이 갈라지면서 추진 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로 농촌 지역구 의원들로선 패스트트랙 선거제 안에서 농촌 지역구가 상당수 사라져 불만과 불안감이 팽배해 있다.

더욱이 전북은 현재 10개의 선거구가 8~9개로 축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원들의 반발이 적지 않았다.

따라서 평화당 양분으로 패스트트랙에 대한 여야 4당 공조에도 균열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당 분당이 바른미래당 당내 상황에도 영향을 주고 이 영향은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범보수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경우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과 농촌 의원들의 반발로 패스트트랙 선거제 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최근 여의도 안팎에는 “21대 총선거는 20대 총선 지역구와 거의 비슷하게 획정될 것”이라는 예측이 상당하다.

 평화당 분당은 또 바른미래당 소속 도내 의원들의 거취에도 영향을 준다.

실제 바른미래당 내홍은 범보수권을 정계개편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우리공화당 등 범보수권 정당이 통합이나 연대를 고민하게 되면 바른미래당 소속인 김관영 의원(군산), 정운천 의원(전주을)도 선택을 해야 한다.

두 의원이 범보수 정당으로 가느냐 아니면 제3지대, 무소속으로 가느냐에 따라 도내 총선 구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이와 함께 평화당의 양분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명성 경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당이나 대안정치연대는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부여당의 실정을 공격하게 된다.

전북은 문재인 정부 출범에도 불구, 경제 현안에선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에 따른 군산발 경제초토화는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도 보류돼 있는 상태다.

평화당과 대안정치는 이런 점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선명성 경쟁을 치열하게 펼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경제 이슈가 자연스럽게 내년 전북 총선의 주요 이슈로 부상한다.

한편 김원기, 정세균, 정동영으로 대변돼 왔던 전북 정치는 앞으로 정동영-유성엽 경쟁 구도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평화당의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대안정치연대의 유성엽 대표(정읍고창)는 현 야권에서 차기에 나설 수 있는 후보군이다.

향후의 야권 재편 과정에서 누가 주도권을 잡아 나갈지 도민과 유권자들이 이들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