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현장 간담회 참석
박성일 안호영등 의견 청취
5만명 동참 반대서명 전해

국회 국방위원회가 완주군 이서면 전주항공대대 헬기 소음 문제와 관련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이 와중에 완주군민의 절반 이상이 헬기 소음 피해를 해소해 달라는 서명에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16일 완주군 이서면 행정복지센터와 육군 제2612부대에서 잇따라 열린 다중민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회 안호영 의원(더민주 전북도당)과 박성일 완주군수, 송지용 전북도의회 부의장, 최등원 군의회 의장, 윤수봉 완주군상공 일방적 침범 반대대책위 위원장(군의회 부의장), 항공대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간담회 석상에서 “전주항공대대가 올 1월에 전주시 송천동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한 후 완주군과 사전 협의도 없이 완주군 상공을 헬기가 수시로 저공비행하는 바람에 이서면 주민들이 극심한 소음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며 “헬기 노선이 변경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 달라”고 강하게 건의했다.

국회 안호영 의원도 이날 “국가 안보와 관련한 여러 현안이 많음에도 이서면 헬기소음 문제와 관련한 여론을 청취하기 위해 완주군을 방문해 주신 안 위원장께 감사 드린다”며 “헬기소음 피해에 노출된 채 전북혁신도시가 이대로 가면 제 기능을 다하기 어렵게 된다”고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반대대책위 윤수봉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이서면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지옥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고 전제, “지난 3월부터 비행경로 변경을 강력히 주장해왔지만 국방부와 전주시 등은 아직까지 대책을 내놓지 않고 밀실행정을 하고 있다”며 “헬기 장주노선 변경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 만큼 꼭 완주 상공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건의했다.

대책위 주민들은 특히 “실향민들로 이뤄진 일부 마을 주민들은 저공비행 헬기소리만 들어도 전쟁이 재현된 것 같아 밤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라며 “지금 이 시간에도 헬기가 머리 위를 날고 있지만 군사기밀이라며 정보를 차단하고 있어 반발이 더욱 커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와 관련, “완주군의 현안인 항공대대 헬기소음 피해 문제가 제기돼 고견을 청취한 후 대책을 세우기 위해 방문했다”며 “오늘 여러 이야기를 들은 만큼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방안은 무엇인지 국방부와 협의한 후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또 “평화로운 마을에 느닷없이 헬기 소음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아직 국방부로부터 구체적인 보고를 받지 않은 만큼 최상의 답이 무엇인지 듣고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대대책위는 이날 간담회 직후 완주군상공 일방적 침범을 반대하는 완주군민 5만3,664명이 동참한 서명부를 안규백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완주군민이 9만5,000명임을 감안할 때 56.5%에 해당하는 군민들이 완주군 상공 헬기 운항을 적극 반대한 셈이다.

한편, 완주군 이서면 헬기소음 피해는 전주항공대대가 올해 1월에 전주시 송천동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한 이후 문제가 불거졌으며, 완주군 주민들과 전혀 상의하지 않은 채 이서면 마을 위로 저공비행을 수시로 해 심한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는 반발이 끊이지 않았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