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 일정합의 실패해
민주당 이달말까지 실시해야
한국당-미래 내달초에 개최를
평화-대안정치 철회-해명갈려

국회 인사청문회를 놓고 여야 정치권이 주요 정당별로 극한대립에 들어가면서 정국이 급냉하고 있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여권과 야권이 전면전을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도 잡지 못하는 상태다.

내달 2일 정기국회 개회를 앞둔 가운데 국회 인사청문회를 놓고 여야 정치권이 전면전에 돌입했다.

더욱이 한국당과 일부 시민단체에선 조 후보자 등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냈다.

국회 법사위는 19일 여야 간사 모임을 갖고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가 불발됐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달 말까지 청문회를 열자는 입장이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내달 초에 청문회를 열자는 것이다.

바른미래당도 내달 초 청문회 개최 입장으로 알려졌다.

여권은 이달 안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과 함께 청와대 한정우 부대변인도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등 국회 인사청문 대상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이달 30일까지 마무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야권은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관심을 모으는 건 도내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의 움직임이다.

조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놓고 선명성 경쟁을 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조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정 대표는 “민주평화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해 정부여당과 생각이 다르다.

조국 후보자는 재산을 지키고 보전하는 일에서 국민의 상식과 도덕적 잣대 기준에서 실망감을 주고 있다”면서 “진보의 도덕적 몰락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또 “조국 후보자는 인사검증을 맡은 민정수석 활동도 낙제점이었다”며 “‘우리 편이니까, 진보니까 괜찮다’는 안일한 인사로 문재인 정부 인사 실패에 큰 책임이 있는 조 후보자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제고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대안정치연대에선 박지원 의원이 지금은 의혹만 있지 실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면서 본인의 해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조국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의혹 제기는 실체적 진실과 많이 다르다고 해명하고 청문회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