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 이를 처리해야 할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촉박한 일정에도 불구, 개점휴업 상태를 지속하며 전북의 입지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이달 말 안에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전북은 현 10개의 선거구 중 1~2개가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익산갑과 익산을이 하나로 합해지고, 김제·부안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등도 인구 상하한선에 걸려 통폐합 될 수 있다.

총선을 준비해야 하는 현역 의원과 입지자들은 정개특위의 향후 일정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일단 현재의 선거구를 기준으로 움직이는 모양새다.

당초 국회 정개특위는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올린 선거법 개정안을 이달 안으로 처리키로 했었다.

여야 4당은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본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패스트트랙으로 올린 바 있다.

그러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정개특위 일정도 영향을 받고 있다.

조국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조 후보를 둘러싼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고 이 때문에 청문회와 정개특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전북의 총선 구도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민주당과 한국당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공방전에 주력하고 있는 상태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청문회를 열어 검증하자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 바른미래당 등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선 부정적 기류가 상당하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공방으로 국회 정개특위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면서 선거법 개정안의 향후 추이도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더욱이 특위 활동 시한이 이달 말까지여서 남은 시일은 10일도 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 정개특위 활동기한을 한 달 연장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면서 이달 말까지 결론을 내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선거법 개정안은 총선 선거구가 축소되고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전북의 정치지형도 급변하게 된다.

정개특위가 하루빨리 재계돼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확정된 선거구를 통해 총선 입지자들이 전략을 짜고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함이 마땅한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