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군산방문뒤
10개월만에 전북찾아
政靑, 전북탄소 육성
'공식천명' 힘 실어줘

전북, 탄소수도 만들기
탄소 수요-점유 확대
종합컨트롤타워 유치
전북 산업혁명 주도

친구자처한 문대통령
대선공약 돌파구없어
군산조선소등 표류해
탄소법등 꼭 처리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전북을 찾았다.

군산발 경제 상황 악화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 유보 등으로 도민들의 아쉬움이 큰 상황이어서 문 대통령의 이번 전북 방문은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

실제로 지난 해 10월30일 군산을 찾은 이후 거의 10개월 만에 전북을 찾은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탄소섬유 등 전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격려하고 하림을 방문하는 등 전북에 대한 관심을 적극 표명했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방문에는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해 유영민 과기부 장관, 성윤모 산자부 장관 등 정부 고위 인사들도 대거 참석해 전북의 현황을 살펴봤다.

전북은 문 대통령의 이번 전북 방문을 기점으로 주요 현안 추진은 물론 내년도 국가사업 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문 대통령의 전북 방문, 지역 발전 기회가 될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편집자주



▲힘 실린 전북 탄소산업 메카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을 탄소산업메카로 확실하게 힘을 실어줬다. 이제 관련분야에서는 전북이 절대 우위를 향해 줄달음할 수 있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효성첨단소재㈜ 전주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 전북을 소재강국 출발점이라고 밝히자 주변 참석자들 사이에서 흘러나온 말들이다.

익산식품클러스터에 있는 ‘하림’공장을 찾아, 식품업계 불안을 해소해줄 것과 지역경제 활력을 당부하기도 했지만,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 성과중 가자 큰 것은 ‘탄소산업’하면 ‘전북’이라는 이미지를 공식화해준 점이라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우선 효성의 담대한 도전을 적극 돕겠다는 말로 전북 탄소산업 지원 의지를 밝혔고, “핵심소재 의존도를 줄여, 제조업의 저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말로 구체적인 설명까지 곁들였다.

이 자리에 탄소산업 지원에 나서야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영민 과학기술통신부 장관, 성윤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동했다는 점도 전북엔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효성의 탄소소재 제품 전시장으로 이동, 공장에서 탄소 소재로 만든 자동차 모형을 보고 “효성이 완전히 돈 벌겠는데요.

”라고 언급, 각 부처의 신속한 후속초지 기대감을 낳고 있다.

대통령이 탄소산업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신속한 추격과 선도적 역할을 강조한 점이 부처 간 후속대응의 잣대가 될 전망이다.

도내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와 범정부 차원에서 전북 탄소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공식 천명한 점이 중요하다”며 “전북이 탄소 분야에서는 확실하게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로써 전북은 탄소산업 미래산업 교두보를 확보할 거점 역할을 할 전망이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 탄소섬유 생산을 현재 2000톤에서 2만 4000톤까지 확대해 글로벌 3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이날 발표했다.

전라북도·전주시는 보조금·인허가 지원 등을 약정했다.

탄소섬유는 일본이 세계 시장의 7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전북도 역시 ‘한국 탄소산업 수도, 전라북도’만들기에 나섰다.

일본의 핵심 소재부품 수출 규제가 전북 탄소산업 발전의 기회라고 보고, 전북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수도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탄소산업 수도를 만들기 위해 △탄소섬유의 수요와 공급시장에서 점유율 확대 △탄소소재기술의 선진국 수준 도달 △국가 탄소소재산업의 종합 컨트롤 타워 유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주시장 시절인 2006년부터 탄소산업을 전북 최대 전략산업으로 설정하고, 관련 기업을 유치·지원해 왔다.

그 결실이 이제야 비로소 빛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제조업과 IT 분야에서 뒤진 전북이 산업 전반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으려면 특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그동안 널려 놓고 뛰었던 각종 전략산업의 청사진을 정리해 ‘탄소산업’으로 압축하고, 행정적 지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북의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송 지사의 구상은, 문 대통령이 이날 탄소산업 육성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이 탄소산업의 국산화의 출발점임을 확실하게 굳힐 수 있게 됐다”며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의 방문이 주는 의미는 크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공장을 방문, 조현준 효성 회장(왼쪽)의 설명을 들으며 탄소섬유 활용 제품을 살펴보다 철과 탄소의 차이를 체험하고 있다.  

▲산적한 전북현안들, 돌파구 찾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에서 탄소산업 육성에 힘을 실어줬지만, ‘전북의 친구’를 자처하면서 했던 공약사업들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며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추진은 경제성 예타 논리에 막혀 멈춰선 상태다.

또한 남원에서 7년 넘게 추진 중인 지리산권 친환경열차 사업도 여전히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고 전라도 새천년공원조성과 전주문화특별시 지정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와 함께 제3 금융중심지 지정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도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이들 사업은 타 지역 반발이 실질적인 원인인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의 공조가 절실하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도 지난 2017년 7월 휴업 이후, 2년이 넘었지만 재가동 소식이 요원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몰락으로 지역경제는 실업증가, 소비감소, 인구유출, 다시 경제 침체 등 지역경기 악순환으로 되풀이 되고 있다.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도 지난해 말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사업으로 신청했지만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에 밀려 제외되고 말았다.

하지만 무주~대구 고속도로는 오는 2023년 8월 개통하는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또 기존의 대구~포항 고속도로와 함께 동·서축을 잇는 국가기간 도로망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반드시 재 논의돼야 한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문제도, 대통령 공약사업인 만큼 여건이 조성 되는대로 정부의 지원과 정치권의 협조가 필요하다.

국산화가 시급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탄소소재법과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등도 내달 정기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

내년도 국가 예산에 반드시 반영돼야 할 전북 현안사업예산도 정기국회에서 전북의원들의 역할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 도의 전략과 전술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