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관기관 대책 회의 개최
디젤엔진-기계류부품 기업 등
제품 생산 차질··· 경영안정
부품 국산품 대체 지원키로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로 인해 전북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한일간의 갈등 심화로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이 추가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양국간 안보협력환경에 변화를 초래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했다.

따라서 도는 연관 업체들의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기로 하고, 이번주 전북중기청 등 유관기관과 도내 업체들이 함께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분야별 지원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오는 28일부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실시되는 만큼,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영향도 이 날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앙심을 품은 일본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의 수출 규제에 이어 추가 규제에 나서는 등 또 다른 보복으로 맞대응하는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점이다.

전북은 현재 ‘비상체제’에 돌입해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일본 경제보복의 영향이 미미한 편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도내 주력산업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해서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주력산업과 관련된 1344개 기업 중 3.5%에 해당하는 47개 기업이 일본에서 핵심소재를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행히 일본산 소재를 사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주요소재와 부품을 최대 1년분까지 비축하고 있어 단기적으로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수출 규제품목이 늘어날 경우 도내 산업계는 디젤엔진과 기계류부품, 화학원료, 탄소섬유 관련 기업들의 제품생산에 차질이 우려된다.

대표기업으로는 LS엠트론·동양물산·일진복합소재·휴비스·광전자 등이다.

전북도는 우선 피해기업의 경영안정과 시설자금 지원, 금융지원에 나서는 한편 부품 등을 국산제품으로 빠르게 대체할 수 있게 지원키로 했다.

일각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를 장기적 관점으로 보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는 자구 노력과 함께, 기업들의 체질 개선을 돕는 업종별 맞춤 지원도 서둘러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차원의 지원책은 쏟아지고 있으나 실제 기업들이 체감하는 규제완화 등은 실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 등을 청취해 정부에 건의하고, 추가수출규제에 철저히 대응해 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