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유성엽 강공 입장발표

민주평화당이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로 양분된 이후 민심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놓고 양 측 모두 강공 입장이어서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양 측이 ‘선명성’, 개혁 경쟁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5일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 등에 따르면 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대안정치 유성엽 대표(정읍고창)가 조국 후보자 및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과거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됐던 ‘민주당 2중대’ 지적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양 측은 상대보다 더 강경하게 조 후보자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미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정 대표는 “민주평화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해 정부여당과 생각이 다르다. 조국 후보자는 재산을 지키고 보전하는 일에서 국민의 상식과 도덕적 잣대 기준에서 실망감을 주고 있다. 진보의 도덕적 몰락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비판했었다.

정 대표는 또 “조국 후보자는 인사검증을 맡은 민정수석 활동도 낙제점이었다”며 “우리 편이니까, 진보니까 괜찮다는 안일한 인사로 문재인 정부 인사실패에 큰 책임이 있는 조 후보자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재고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대안정치의 유성엽 대표는 민주당에 대해 ‘막무가내 편들기, 국민은 이해할 수 없다’는 공식 논평을 통해 “조국 후보자에 대한 막무가내 편들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좌우 가리지 않고 모든 언론에서 연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인데도, 민주당은 무조건 ‘내 식구 감싸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특히 “조국보다 더 나쁜 사람들은, 문제가 있음을 스스로 알면서도 자신의 양심을 버리고 국민들을 속이려 하는 사람들”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고한다. 속을 수는 있지만, 속여서는 안 된다. 당신들 개개인의 양심은 ‘조국’보다 훨씬 값지고 소중하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충고했다.

두 대표의 강경 입장에 대해 양 측 대변인도 선명성 경쟁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지난 24일 ‘문재인 정부의 제1저자, 조국이라 쓰고 최순실이라 읽는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조국 지키기에 급급해 길 잃은 오만으로 국민청문회를 운운하는 민주당의 발상은 가증스럽다”고 주장했다.

대안정치의 김재두 대변인은 “조국 후보자가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재산의 사회 환원으로 위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조국 후보자의 재산이 아니라 조국 후보자의 사퇴”라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