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검압수수색 강력비판
한국 정부규탄 결의문 채택
도내 野 조국사태 집중포화
민주도당 총선 최대 변수로

여야 각 정당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심하고 있다.

조국 파장이 정국의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면서 여야 정치권간 공방이 격화되고 이에 따라 총선 국면도 새롭게 형성될 수밖에 없어서다.

특히 집권 민주당이 28일 검찰의 조국 관련 압수수색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이에맞서 야권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조국 블랙홀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실제로 지소미아 폐기와 함께 한일 관계 악화, 대미 대북관계 등 외교 현안까지 맞물리면서 여야 모두 내년 국회의원 총선 전략을 수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가에선 여야 정당 모두 조 후보자 파장 및 최근의 국내외 현안과 맞물려 내년 총선거 전략이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8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에 대해 매우 격앙된 발언을 쏟아냈다.

조국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됐던 지난 27일에는 비교적 담담한 반응이었지만 28일에는 일제히 검찰을 비판했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등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행위 등으로 비난했다.

이재정 당 대변인은 “주요 언론들이 이번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문건 내용, 후보자 가족 등에 대한 출국금지여부, 웅동학원 관련 수사상황 등의 내용들을 앞 다투어 보도하고 있다.

이것이 가짜뉴스가 아니라면, 결국 검찰로부터 새어나간 정보에 의한 보도일 수밖에 없다”면서 “인사청문회를 앞둔 상황에서, 후보자의 검찰개혁 메세지 발표직후 검찰의 느닷없는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을 두고 검찰개혁 발목잡기가 아닌지, 국민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야권은 철저한 수사 및 조 후보자 사퇴를 촉구했다.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국회의원 연찬회를 개최한 자유한국당은 연찬회 후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국당은 결의문을 통해 “한미동맹 붕괴는 가속화하고, 한미일 공조가 무너진다.

각종 경제지표는 이미 적신호가 켜진 지 오래이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의 특권과 반칙에 대학생, 청년, 학부모의 분노가 대한민국을 뒤덮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실정으로 파탄 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 국회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자 장관 후보자 사퇴 촉구대회’를 열었다.

손학규 대표는 “민심이 돌아섰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칼을 뽑았다”면서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장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

국론을 통일하고 경제를 일으키는데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문정선 대변인은 “검찰개혁의 핵심은 성역 없는 수사에 달려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면서 “조국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을 두고 검찰개혁을 방해하는 의도라는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은 추태에 가깝다”고 비난했다.

전북 정치권 역시 분위기가 심상찮다.

전북은 주요 여론조사 결과, 최근까지 집권 민주당이 타 정당에 비해 압도적 지지를 받아왔다.

민주당은 이런 여세를 몰아 내년 총선거에서 도내 지역구 10곳 석권을 목표로 해 왔다.

하지만 조 후보자 사태 파장이 커지면서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전북은 조 후보자를 지켜야 하는 민주당과 이에 맞서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조국 사태를 최대 이슈로 판단하고 집중 포화를 퍼붓고 있다.

특히 평화당과 대안정치가 조 후보자 사퇴를 놓고 치열한 선명성 경쟁을 펼치고 있어 결국 조국 블랙홀이 민주당의 총선 전략에 상당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